고흥군 “주위 어려운 이웃 알려주세요”
고흥군 “주위 어려운 이웃 알려주세요”
  • 이남재 기자
  • 승인 2018.12.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강화
(사진=고흥군)
(사진=고흥군)

전남 고흥군은 동절기 사회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내년 2월까지 집중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난방비 및 생계비 지출이 증가하는 동절기(2018년 12월~2019년 2월)에는 국가 및 지자체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못 받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 갑작스러운 위기 사유로 생계가 어려운 가구, 에너지 빈곤 가구가 많다.

이에 군에서는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고 공적지원‧사회서비스‧민간자원 등 연계를 통한 후원 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읍면 맞춤형복지팀 및 인적 안전망을 통해 거동불편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상담과 안부살피기 등을 전개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강화해 겨울철 어려운 이웃이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동절기를 맞아 군은 기존 인적안전망(읍면 복지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에 추가적으로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600여 명을 위촉해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을 살피는 등 지역 주민 중심의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강화해 사각지대 발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주위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을 경우 보건복지콜센터 또는 복지로, 군청 주민복지과, 읍면 맞춤형복지계에 연락하면 된다”며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이 따뜻하고 훈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역민의 관심과 사랑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n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