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전자책, 스마트폰이나 PC로 편하게 보세요"
용인 "전자책, 스마트폰이나 PC로 편하게 보세요"
  • 김부귀 기자
  • 승인 2018.12.0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시다수 이용 가능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도입

“전자책, 스마트폰이나 PC로 편하게 빌려 보세요.”

경기도 용인시는 모바일 콘텐츠에 익숙한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기존 소장형에 더해 새로 구독형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해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베스트셀러나 인기 소설 등의 전자책 서비스를 시민들이 대기하지 않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하면 도서관을 찾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아 책을 읽을 수 있는데, 시는 직접 소유한 ‘소장형’과 콘텐츠 권리를 임대해 대출하는 ‘구독형’ 등 두 가지 서비스를 하고 있다.

기존 서비스인 소장형은 시가 콘텐츠를 소유한 만큼 지속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지만 한 책(콘텐츠)을 동시에 5명까지만 읽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인기 콘텐츠는 앞선 대출자가 반환할 때까지 기다려야 이용할 수 있다.

반면 구독형은 시가 콘텐츠 권리를 임대 기간(1년)만 서비스 할 수 있으나 동시에 다수가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베스트셀러 등 인기 콘텐츠를 예약·대기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에 시는 도서관솔루션 전문사인 ㈜이씨오와 콘텐츠 구독 계약을 체결, 지난 9월부터 서비스를 하고 있다.

현재 시가 서비스하는 전자 콘텐츠(책)는 총 1만5000여종으로, 디지털정보도서관에 소장한 전자책 1만2000여종, 오디오북 2600여종과 임대를 통해 서비스하는 구독형 438종이 있다.

시는 시민들이 베스트셀러 등 인기 콘텐츠를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에 구독형 계약을 1000종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 소장형은 스테디셀러·고전 위주로, 구독형은 베스트셀러·소설 위주로 확보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시 도서관 관계자는 “시민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책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cekb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