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화학물질·가스 누출사고…"사고 예방 철저히 해야"
잦은 화학물질·가스 누출사고…"사고 예방 철저히 해야"
  • 안우일 기자
  • 승인 2018.12.03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교육 미시행 사업장 '1228곳'…과태료 액수만 6억5천만
지난달 28일 오후 소방대원이 부산의 한 폐수처리 업체에서 누출된 황화수소로 추정되는 가스를 마시고 의식을 잃은 작업자들에게 응급조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8일 오후 소방대원이 부산의 한 폐수처리 업체에서 누출된 황화수소로 추정되는 가스를 마시고 의식을 잃은 작업자들에게 응급조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화학물질·가스 누출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잦아지면서 철저한 사고 예방과 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3일 행정안전부 국민 재난 안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부산 사상구 학장동 폐수처리 업체 2층 집수조에서는 폐수처리 작업 중 화학반응이 일어나 황화수소가 누출되는 사고로 작업자 1명이 숨지고 3명이 중상, 인근 공장 직원 등 6명이 경상을 입었다.

사고가 발생한 지 5일이 지났지만 중상자 3명은 아직 의식을 회복하고 있지 못한 상태다.

부산 지역에서 황화수소 누출사고가 난지 하루 뒤인 지난달 29일에는 경기 양주시 한 공장에서 암모니아 저장 탱크 안전밸브가 파손되며 가스 4∼6t이 누출돼 근로자 등 50명이 대피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21일에는 전북 군산에 위치한 어느 공장에서 사염화규소를 이용한 작업 중 문제가 발생해 가스 일부가 새어나오는 일이 일어났다.

같은달 14일에도 전북 군산시 한 실리콘 생산 공장에서 질소가스 500ℓ가 누출돼 9명이 응급처치를 받거나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다.

이처럼 화학물질 관련 사고로 숨지고 다친 이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정작 사고위험이 있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 상당수는 제대로된 안전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용노동부 '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산업재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유해 위험물을 취급함에도 불구 노동자에게 안전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사업장은 모두 1228곳으로, 부과된 과태료 액수만 6억5000만원에 이르렀다.

이에 전문가들은 화학물질누출 사고 시 대규모 재난으로 확대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평소 예방 활동과 노동자들에 대한 안전교육이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당부한다.

한 전문가는 "작업장에서의 안전점검은 항상 꼼꼼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화학물질누출의 위험요소가 많은 사업장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주기적으로 안전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안우일 기자

awils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