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구청사 각 층에 자동심장충격기 확대 설치
마포구, 구청사 각 층에 자동심장충격기 확대 설치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8.12.0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00여 명 공무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함께 진행
유동균 마포구청장이 지난 1일 열린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시범을 보이고 있다. (사진=마포구)
유동균 마포구청장이 지난 1일 열린 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에서 시범을 보이고 있다. (사진=마포구)

서울 마포구는 응급상황 시 골든타임 내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높이는 자동심장충격기를 민원인의 왕래가 많은 구청사 각 층마다 설치했다고 3일 밝혔다.

기존 청사 1층 로비와 12층 도서관, 대강당에 있던 3대 외에 이번 확대설치로 11대를 추가함으로써 구는 청사 내에 총 14대의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 완료하게 됐다.

이 밖에도 구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의 모든 차량에도 자동심장충격기를 보급해 취약 계층의 위급상황 시 응급장비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심정지 1분 내에 제세동을 하는 경우 90%, 4분 내에는 40% 이상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구 관계자는 “청사 내 자동제세동기 확대 설치가 혹시 모를 상황에서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차량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보급한 것은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 계층의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계기가 돼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구는 민선7기를 맞이해 정책적으로 구조 및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강화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만 1300여 명의 공무원과 지역 내 초중고생 9700명, 지역 내 어린이집 선생님과 교직원, 공사장 안전요원, 기업체의 직장인 등 1000여 명을 대상으로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 중이다.

지난 1일 구 전 직원이 이수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에 함께 참여해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실습했다고 밝힌 유동균 구청장은 “응급상황 시 공무원이 앞장서는 것은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책무”라며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에 대한 홍보와 구청 전 직원 및 주민 대상의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구민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는 마포구가 되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