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화마라토너 강명구씨 환영행사
경기도, 평화마라토너 강명구씨 환영행사
  • 김병남 기자
  • 승인 2018.12.02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경기도는 지난 1일 임진각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기원하며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한 평화마라토너 강명구(62)씨 환영행사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강씨는 지난해 9월 1일부터 남북평화 통일을 염원하며 네덜란드 헤이그를 출발해 중앙아시아와 중국 등 16개국을 1년 2개월 동안 매일 40km씩 홀로 달려 이날 최종 목적지인 임진각에 도착했다.

당초 북한구간을 통과해 귀국하려 했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거쳐 11월 15일 강원도 동해항으로 입국한 후 20일 강원도 고성을 출발해 DMZ를 따라 달려왔다.

환영행사는 강명구 평화마라토너 후원단체 회원과 도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공연과 토크쇼, 환영만찬 등으로 진행했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어느 누구도 할 수 없는 강 씨의 위대한 기록을 높게 평가하며 한반도 평화에 초석이 되어 북한길이 열리는 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씨도 이날 성명을 통해 “향후 기회가 오면 꼭 신의주-평양-광화문-부산까지 달리겠다”고 전했다.

한편, 도는 지난 10월에도 중국 단동에 도 대표단을 파견해 강 씨와 함께 압록강을 따라 40km 동반하는 등 경기도의 남북평화 노력 의지를 보인 바 있다.

knam0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