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동절기 민생안정 종합대책' 본격 추진
부산시, '동절기 민생안정 종합대책' 본격 추진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11.3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추위와 화재 등 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을 맞아 12월 1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복지·안전·건강·생활 등 민생 4대 분야에 대한 ‘2018년 동절기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이 기간에 재해가 발생할 경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비롯해 한파대책 종합지원상황실 등 분야별 비상대책기구를 즉시 가동하고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또 부산은 눈이 자주 내리지는 않지만 예상하지 못한 폭설에 대비하여 제설대책을 마련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축하는 등 겨울철 자연재해에도 적극 대비키로 했다.

최근 서울 고시원 화재사고가 있었던 만큼 화재예방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우선 고시원에 대한 긴급 전수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하고,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취약주거시설과 요양시설 등 피난약자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확대한다.

아울러 노숙인 및 쪽방주민 독감예방 무료접종, 쪽방주민 난방용품 지원, 고지대 주민을 위한 마을지기사무소 특별근무, 취약계층 주택단열 지원 등을 도입해 에너지바우처 지원금 증액, 독거노인 보호 인력 증원, 저소득층 긴급지원비 인상, 복지시설 안전점검 시 지자체 현장점검 비율 15% 이상 의무화 등 각종 복지시설 안전점검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또 김장철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행하는 식품안전 합동점검과 더불어 지역의 기온 특성을 고려한 별도 점검을 하는 등 시민 먹거리 안전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겨울철 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도 적극 대응키로 했다.

미세먼지 발생하면 도로에 날리는 먼지 제거차량 등을 확대 운행하고 대형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공사장의 운영시간을 조정하며 내년 2월부터는 일정기간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될 경우 민관 차량운행제한 도입 등 비상저감조치를 강력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이번 겨울을 잘 날 수 있도록 동절기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면서 “이번 대책이 시민생활 현장에서 잘 작동되도록 다시 한번 점검하고 대책추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