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민선 7기 ‘데이터기반 행정혁신’ 밑그림 나왔다
인천시, 민선 7기 ‘데이터기반 행정혁신’ 밑그림 나왔다
  • 고윤정·박주용 기자
  • 승인 2018.11.2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춘 시장 주재 간부회의서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계획안 논의

인천시는 29일 시청에서 박남춘 시장 주재 간부회의서 ‘인천시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계획안’을 논의했다.

이번 계획안을 마련한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단은 박 시장이 취임 이후 줄곧 강조하고 있는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의 로드맵 마련을 위해 지난 8월부터 운영중인 특별전담조직(TF)이다.

그동안 추진단은 시의 관련 행정 실태조사, 관계 중앙부처 및 다른 자치단체의 정책 동향 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이번 계획의 기본안을 마련했다.

이날 논의한 데이터기반 행정 추진계획안은 ‘데이터기반 정책혁신을 통한 인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비전 아래 데이터 행정 인프라 확충, 데이터기반 일하는 방식 개선,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등 3대 분야 12대 추진과제로 구성했다.

시는 데이터 행정 인프라를 대폭 확충한다.

내년 1~2월 중 시의 데이터 관련 업무를 통합 기획·조정하는 ‘데이터혁신담당관’을 신설하고, 내년 상반기 중 자치단체 최초로 통계와 빅데이터 전반을 아울러 규율하는 조례를 제정한다.

또 데이터 기반 일하는 방식 개선을 추진한다. 시는 우선 데이터기반 정책·성과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인천시민의 삶의 질 측정 등을 위한 시정지표를 선정해 발표하고(2019년 상반기), 이를 ’정책포털‘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관리해 시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정책 개발로 연계한다.

시는 데이터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먼저 정부 관계기관, 민간 전문가, 학계 등이 참여하는 데이터기반 행정 위원회를 내년 상반기부터 운영하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I)과 함께 침수, 지진, 감염병, 교통 문제 등 4대 분야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의 문제 예측·해결 모델을 2020년까지 구축해 현업부서에서 적용한다.

한편, 이날 회의는 시의 업무관리시스템 개편 계획도 논의했다. 시는 2019년 10월까지 경남도와 공동으로 기존 업무관리시스템을 ‘업무포털’과 ‘정책포털’로 나누어 구축할 계획이다.

‘업무포털’에서는 토론형 보고와 업무효율화를 위한 기능 지원에 중점을 두고 개발하며, ‘정책포털’에서는 시정지표 관리, 공약사항, 시장 지시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조직과 개인의 성과평가에 반영하기 위한 기능들이 도입한다.

박 시장은 “시민에게 신뢰받는 인천시정을 위해서는 정책의 입안. 집행. 평가 등 전과정에 데이터 기반 과학적 의사결정이 필요하며, 그 과정과 결과 또한 데이터를 통해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며 “앞으로 4년간 추진할 데이터기반 행정혁신에 실국장을 비롯한 전 직원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인천/고윤정·박주용 기자

yjg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