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재위임 하지만…버스는 떠나가는 중?
‘광주형 일자리’ 재위임 하지만…버스는 떠나가는 중?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8.11.2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노동계 전권 재위임 발표에 새 협상안 구상 명분 생겨
현대차 초기와 달라진 조건 수용 난색…노조 반발, 정치권 등 잡음도 불편
지난 6일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에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에게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협조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6일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에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에게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협조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광주형 일자리’가 난항을 거듭하자 지역 노동계가 광주시에 재차 힘을 실어주기로 해 협상에 진전을 보이게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중심으로 한 지역 노동계와 광주시는 지난 27일 ‘광주형 일자리 성공추진을 위한 투자유치추진단’ 회의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협상 전권을 광주시에 위임하고 그 결과를 수용하기로 했다. 

시는 현대차에 제시할 협상안을 다시 만들어 새로운 내용으로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앞서 한국노총 광주본부 등은 지난 13일 광주시 협상팀에 최종 협상을 위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광주시가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지난 15일 협상에 실패했고 다음달 2일을 다시 한 번 기점으로 정하면서 위임 의사를 재표시한 것이다. 이달 15일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가 열리는 날이었으며 다음달 2일은 각 중앙부처의 동의를 얻으면 예산소위원회의 심사가 가능하다.

지역 노동계가 시에 위임하겠다는 의사를 재차 밝히면서 광주시는 새로운 협상안을 마련할 배경과 명분을 만들었다. 

그러나 협상 난항을 뚫기는 쉽지 않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업계 반값 임금 등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긍정적 요소들이 협상을 진행하면서 ‘동일노동·동일임금’, ‘주 40시간 근로’, ‘매년 임단협’ 등으로 변경돼 고심이 깊어졌다.

또 파업을 예고한 현대차 노조의 반발과 함께 그동한 협상이 진전되지 않음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 대체하자는 의견이 나오는 등 외부 시선과 환경도 좋지 않다. 이런 상황에 광주시가 현대차와 지역 노동계 모두 만족시킬만한 카드도 마땅치 않다.

정치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제3정책조정위원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과 노동자, 정부가 윈윈하는 자리를 만들자는 것이었다”며 “정작 투자해야 할 주체인 기업은 빠지고 광주시와 노조가 일방적으로 대화했다”고 지적했다.

시는 이번 위임 결정을 계기로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다.

시의 투자협상단 단장을 맡고 있는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노동계로부터 협상 권한을 포괄적으로 위임받은 만큼 현대차와 조속한 협상 타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쏟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