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장 주민소환 ‘결사반대’
밀양시장 주민소환 ‘결사반대’
  • 밀양/안병관기자
  • 승인 2008.12.1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발전 발목 잡고 市 이미지 크게 실추”
최근 일부주민들이 밀양시장 주민소환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발전을 저해와 주민분열을 조장하는 주민소환을 적극 철회하라는 각 사회단체, 시장상인, 시민 등의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15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산외면 다죽리 손보현씨가 문화원철거, 해천복원사업, 영어마을건설 미실현, 산지전용허가 등 4가지의 이유로 지난달 26일 밀양시장 주민소환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받으면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시민들은 주민소환 청구인측이 주장하는 4가지 이유 가운데 해천복원사업, 문화원철거, 영어마을조성 무산 등은 구색을 갖추기 위한 것이며 주된 이유는 전원주택건설 산지전용허가 건이 주된 이유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대의명분 없는 밀양시장 주민소환은 적각 철회해야 한다며 각 사회단체와 재래시장 상인, 밀양을 사랑하는 모임 등에서 시내 곳곳에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시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시민들은 “밀양경제 망치는 주민소환 철회하라”, “밀양성장 발목 잡는 주민소환 적각 철회하라”, “밀양시민 분열 조장하는 주민소환 철회하라”, “지역갈등 조장하는 주민소환 반대한다” 등의 플래카드가 곳곳에 걸려있다.

이와 같이 주민소환 반대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일부지역주민들의 이기주의가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분열시키는 등 밀양지역 발전의 발목을 잡고 시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키고 있다는 여론이다.

또한 침체된 지역경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역경제 살리기에 주력해야 될 밀양시장이 주민소환 건에 발목이 잡혀 업무를 추진하지 못하면 지역경제가 더욱 낭떠러지로 떨어진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만약 청구인들이 유권자 15%인 1만3492명의 서명을 받아 투표까지 진행될 경우 시장 업무정지에 따른 시정공백 우려와 4-5억원의 혈세가 낭비되는 등 행정력이 낭비된다는 여론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가곡동 정향근씨(54세)는 “일부지역 주민들이 시장이 자기들의 주장을 듣지 않자 시장을 길들이기 위해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 같다”며 “지역갈등 및 주민분열, 발전 저해 등 시의 이미지를 추락시키고 있는 주민소환을 반대하며 즉각 중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소환청구 주된 이유인 산외면 다죽리 “백호혈” 산림전용허가는 밀양시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수차례 반려했으나 사업자가 이에 반발해 경남도에 행정심판을 청구 밀양시가 패소함에 따라 허가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