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가안보실 사칭 이메일 경찰 수사 의뢰… 끝까지 파헤친다"
靑 "국가안보실 사칭 이메일 경찰 수사 의뢰… 끝까지 파헤친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11.2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례없는 악성… 한미동맹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7일 한 경제 매체가 전날 국가안보실 문건이라며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우려와 불신이 증가하고 있다는 내용을 보도한 것과 관련,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메일이 외교 전문가들에게 발송되고 기사화된 사건을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의뢰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이 사건이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서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허위조작 정보가 생산·유포된 경위가 대단히 치밀한데다 내용 역시 한미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를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끝까지 파헤치겠다"며 "최소한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보도한 언론사에도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앞서 아시아경제는 전날 '한미동맹 균열 심각, 청와대의 실토' 등의 제목으로 청와대가 남북 군사합의서가 사전에 미국 측과 충분한 협의가 없었다는 점을 인정했으며 미국이 문재인정부가 참여정부 2.0으로 변하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청와대 국가안보실 문서가 적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청와대나 국가안보실에서 만든 게 아니다. 내용·형식·서체 모두 청와대와 무관하다"고 부인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수사의뢰가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인지를 묻는 질문에 "오늘 아침 (G20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시기 전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참모들이 먼저 보고를 드렸고, 대통령께서 고개를 끄덕이셨다"고 답했다.

또 '안보실에서 경찰청에 수사의뢰를 한 것과 별개로 청와대 내에서도 자체 조사하느냐'는 질문에는 "어제 보도가 나온 이후에 청와대 민정 쪽에서 자체적으로 안보실과 함께 경위파악을 했다"며 "그 결과 민정과 안보실의 조사 차원을 넘어선다고 판단, 수사의뢰를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는 경찰이 중심이 돼 수사를 하게되고 청와대는 지원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