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보건소, 임산부 무료 구강검진 시행
인천 서구보건소, 임산부 무료 구강검진 시행
  • 박주용 기자
  • 승인 2018.11.27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부터 완정건강생활지원센터서… 구강보건 교육도
인천시 서구보건소는 다음달부터 임산부 무료 구강검진 및 구강보건 교육을 진행한다. (사진=서구보건소)
인천시 서구보건소는 다음달부터 임산부 무료 구강검진 및 구강보건 교육을 진행한다. (사진=서구보건소)

인천시 서구보건소는 관내 임산부들의 구강 관리 능력을 높여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고자 다음달부터 ‘임산부 무료 구강검진 및 구강보건 교육’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2017년 서구지역 가임기 여성(15~49세)이 전년도 대비 1.39% 감소한데 비해, 0세 영아수는 16.3% 감소하고, 임산부의 평균 출산 연령도 32.28세에서 32.49세로 늘어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 절실한 가운데 마련했다.

임신 중에는 내분비계 변화로 인해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하기도 하며, 구강질환이 심해질 경우 출산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출산 후에도 신생아의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산부의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올바른 구강관리 능력이 필요한 시기다.

완정건강생활지원센터에 등록된 임산부를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실시하고 임신기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며,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보조 구강관리 용품 선정하고 교육 후에 함께 제공한다.

구 관계자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구강건강 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나아가 영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확대해 나간다”고 밝혔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