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남권 민관협희체, 中동포 밀집지역 현안 모색
서울 서남권 민관협희체, 中동포 밀집지역 현안 모색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8.11.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 3구 지역 교육환경 개선 등 9개 안건 논의

서울 내 중국동포 밀집 지역의 현안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민‧관이 한자리에 모인다.

서울시는 27일 오후 3시 국회 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 자치구, 경찰서, 시 교육청과 중국동포단체 등 민‧관이 함께하는 ‘서울 서남권 민관협의체’ 정기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 서남권은 구로·금천·영등포·동작·관악구 등으로 이곳에는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중국동포 21만1000명 중 65%에 해당하는 13만7000명이 밀집해 있다.

중국동포가 이들 지역에 집중적으로 모여 생활하면서 교육‧환경‧안전 등 각 분야에서 기존 주민과 크고 자은 마찰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에 관계기관과 단체는 중국동포 맞춤형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서남권 민관협의회를 운영해왔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의장인 이훈 의원 주재로 3개 분과 18개 안건 중 정기회의에 상정된 9건에 대해 논의한다.

9개 안건은 △남부 3구 지역 교육환경 개선 △중도입국청소년 부모교육 시스템 구축과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원도시 가입 협조 △더불어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만들기 △다문화·외국인 아동 통역 도우미 인건비 지원 및 영등포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전 설치 지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분소 설치 △관악구 건가·다가 3센터 설치 △외국인봉사단체 야식비 지원 등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 이미지 개선과 다문화 학생이 밀집한 지역 학교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된다.

또 중국동포들을 대상으로 무단횡단·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등 기초질서와 관련한 교육을 강화하고 우범지역 폐쇄회로(CC)TV를 교체·추가하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 서남권의 경우 기존의 다문화 정책과는 다르게 서남권 지역의 중국동포 특성에 맞게 지역화합과 지역문화 특성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어 민관협의체를 출범했다”며 “민관협의체를 통해 이들의 사회적응‧교육‧지역민과의 통합 등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서울 서남권에 지역구를 둔 김영주‧신경민 의원(이상 영등포), 이인영·박영선 의원(이상 구로), 이훈 의원(금천), 김병기 의원(동작) 등이 참석한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