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부 의원들 "광주형 일자리 합의 안되면 공모제로 전환해야"
민주당 일부 의원들 "광주형 일자리 합의 안되면 공모제로 전환해야"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11.2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 좌담회' 개최
"일자리 관심 보이는 도시 포함해 공모형으로 전환해야"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 좌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 좌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왼쪽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27일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광주에서 합의되지 않으면 다른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해 관련 예산을 투입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원욱 민주당 이원욱 제3정책조정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광주형 일자리 공모제 전환을 위한 긴급 좌담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가 (예산안 심사 법정 기한인) 닷새 안에 합의되지 않으면 공모제로 전환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좌담회에는 민병두·박광온·김정우·소병훈·최운열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 의원은 "창원, 거제 등 광주형 일자리에 관심을 보이는 도시를 포함해 공모형으로 전환해 광주형 일자리를 더 성공시키고 새로운 사회적 대타협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사회를 어떻게 만들까 하는 문제는 우리가 처한 현실에서 굉장히 중요한 화두"라며 "지금이라도 빨리 기업과 투자해야할 기업과 노동자 그리고 정부가 함께 모여서 광주형 일자리를 어떻게 성공시킬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후덕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가 광주에서 시작되는 좋은 소식이 이번 주에 꼭 들렸으면 한다"면서도 "타결이 안 된다면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해 직장 어린이집, 행복주택, 개방형 체육관 등의 예산을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날 좌담회에서는 광주형 일자리의 합의 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다.

이 의원은 "지난달 광주 합의문에는 막상 투자해야 할 중요한 주체인 기업이 빠졌다"며 "투자주체는 빠지고, 광주와 노조가 일방적으로 합의하면서 기업에 들어오라고 하는 것은 기업에 대한 협박"이라고 지적했다.

최운열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를 도입하면 명목 임금은 줄지만 실질 임금은 줄지 않는다"며 "그런데 왜 민주노총이 그렇게 반대하느냐"고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는 임금을 줄이는 대신 고용을 늘리고 생활 인프라를 확충해 노사가 상생하는 방안으로 소개됐지만 광주에서 구체적 방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