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 “화해·치유재단 해산 안 돼”…한·일 관계 ‘꽁꽁’
아베 총리 “화해·치유재단 해산 안 돼”…한·일 관계 ‘꽁꽁’
  • 황보준엽 기자
  • 승인 2018.11.2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21일 아베 총리는 우리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제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가와 국가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3년 전 한일 위안부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일본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약속을 성실히 이행해왔다"며 "한국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대응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일본 위무성도 이수훈 주일대사를 외무성으로 초치해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에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아키바 사무차관이 우리 정부의 재단 해산 결정에 항의하며 2015년 말 한일 위안부 합의를 준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중요하다"며 "계속해서 한국 정부에 끈질기게 합의 이행을 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해산 결정이 위안부합의의 핵심 조항을 무력화를 의미하는 만큼 일본과 한국간의 관계가 균열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일단 우리 정부의 입장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는 이번 해산 결정이 별개라는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강제징용 판결은 사법부의 판단, 결정에 따라 나온 것이고 화해·치유 재단 문제는 그와는 별개 차원의 문제"라며 "양자를 연계해서 처리하는 것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측은 해산 결정 발표 직후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일본이 1965년 한일협약과 이번 해산 결정까지 두 사안을 연계해 국제여론전에 나설 가능성이 커 당장은 일본의 ‘한국 때리기’가 끝날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이에 따라 근시일내로는 얼어붙은 한일 양국의 관계를 회복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hbjy@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