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중장년 1인 가구 실태조사 실시
마포구, 중장년 1인 가구 실태조사 실시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8.11.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마포구)
(사진=마포구)

서울 마포구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사회적 관계망이 단절된 주거취약지역의 중‧장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2개월간 실태조사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실태 조사는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관내 중장년 1인 가구 4645가구를 대상으로 1차 방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중 지원이 필요가구 679가구를 2차로 심층 조사했다.

조사기간에는 관내 16개 동주민센터 복지담당자, 방문간호사, 통장 등 총 276명이 투입됐다.

구는 그간 고독사 연구 및 통계, 고독사 예방 토론회 결과 등을 바탕으로 만 40~64세의 중장년층 대상으로 고독사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익명성이 높아 고독사 발생 비율이 높은 지하, 옥탑 등의 다세대, 다가구 주택과 고시원, 쪽방, 노후 주택 거주자로 한정했다.

조사결과 대상자 51%는 기존 복지안전망 내에 있는 법정저소득층과 기타 저소득층이었고 나머지 49%는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한 복지사각지대의 주민들로 파악됐다.

조사 대상자 대부분은 고시원이나 쪽방, 지하, 옥탑 등의 다세대 주택에서 거주했다. 이들 중 61%는 월세로 생활하고 있었다. 또 절반은 건강상의 문제나 실직으로 직업이 없었고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라도 과반수가 비정규직인 임시 일용직에 종사하고 있었다. 건강상태도 좋지 않아서 응답자의 62%가 신체적‧심리적 질병 및 장애로 사회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지원을 필요한 439가구에 대해 심층상담을 진행했다. 그 중 136가구는 기초생활보장과 긴급지원 등의 공적 급여를 연계했다. 또 총 443가구는 안부확인 및 사례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공적․민간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구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독사 없는 마포’를 만들기 위해 직원 및 구민을 대상으로 예방교육 및 홍보를 적극 실시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해 지원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유동균 구청장은 “1인 가구의 증가 및 가족·사회 공동체의 해체로 고독사 발생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공동체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