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열어라! 열린다! 금강산!”…현대그룹,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행사
“열려라! 열어라! 열린다! 금강산!”…현대그룹, 금강산 관광 20주년 기념행사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8.11.1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현대그룹)
(사진=현대그룹)

금강산 관광 20주년을 맞아 현대그룹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하 아태)가 가진 기념 행사로 경직된 남북 관계로 중지된 금강산 관광 재개 기대감을 높였다.

19일 현대그룹에 따르면 ‘현대금강호’ 출항 20년을 맞아 가진 기념행사에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30여명, 안민석 국회 체육문화관광위원장 등 정관계 인사 등 남측 인사 70여명과 리택건 아태 부위원장, 리금철 조선사회민주당 부위원장, 금강산특구 관계자 등 80여명, 인근 북측 주민 400여명 등 600여명이 함께 했다.

현 회장은 기념사에서 “故정주영 명예회장께서 자신이 평생 일군 현대그룹의 자산과 역량을 금강산과 북녘에 아낌없이 투자했고 故정몽헌 회장이 민족 화해와 공동번영이라는 대의를 위해 자신의 삶까지 희생하며 다져 놓은 굳건하고도 소중한 인연”이라며 “현대그룹은 하늘이 맺어준 북측과의 인연을 민족화해와 공동번영의 필연으로 만들겠다는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갖고 담담하게 그리고 당당히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북측의 리택건 아태 부위원장은 “20년 전 금강산관광이 시작된 것은 화해와 단합, 평화의 새 시작을 알리고 조국 통일사에 뚜렷한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며 “민족의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성스러운 여정에서 언제나 두 손을 굳게 잡고 어깨 걸고 나갑시다”라고 답변했다.

이날 행사는 축사에 이어 금강산관광 20년간의 연혁 소개와 현대와 아태 위원회가 공동 제작한 금강산관광 축하 영상이 상영됐다. 영상에는 현대의 정주영 명예회장, 정몽헌 회장과 북측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금강산관광에 대한 열정과 헌신에 대한 일화, 20년간 진행된 다양한 일들이 소개됐다.

이어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식수와 ‘평양 통일예술단’의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현 회장은 남북이 함께 주관한 공동연회에서 “단 한분의 관광객이 계시더라도 금강산 관광은 계속돼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희망과 기대를 버리지 않고 지난 10년을 견뎌 왔다”며 “열려라! 열어라! 열린다! 금강산!”으로 건배사를 외치며 금강산 관광 재개 의지를 다졌다.

리금철 조선사회민주당 부위원장도 “금강산관광 정상화를 위하여! 축배!”라며 건배사를 건넸다.

이번 행사를 마친 현대그룹측은 “현대와 아태가 함께 남북공동행사를 진행해 다시 한 번 민족 화해·협력의 금강산 관광의 의미를 되새겼다”며 “조속히 여건이 조성돼 금강산 관광이 정상화돼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에 기여하고 통일의 초석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금강산 관광은 故 정주영 명예회장이 1989년 북측과 금강산 공동개발 협정서 체결하고 1998년 6월과 10월 소떼 방북, 이후 故 정몽헌 회장이 10월 북한 아태 위원회 김용순 위원장과 `금강산관광사업에 관한 합의서'를 맺은 후 같은 해 11월 동해항에서 실향민과 관광객, 승무원 등 1400여명을 실은 금강호 출항을 통해 시작됐다.

2003년 육로 관광을 시작했으며 지난 2008년 관광이 중단되기 전까지 금강산 관광객 195만 명이 다녀왔다. 관광지역도 구룡연, 만물상 등 외금강, 삼일포, 해금강, 내금강 지역으로 확대됐다.

한편 현대그룹은 이번 행사가 금강산 관광 재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으며 사업 재개도 민간 기업이 홀로 나서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s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