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양구군, 내년 사회단체의 공익활동 보조금 지원
양구군, 내년 사회단체의 공익활동 보조금 지원
  • 김진구 기자
  • 승인 2018.11.1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법령단체 5000만원‧일반단체 3000만원까지
양구군청사 전경(사진=양구군 제공)
양구군청사 전경(사진=양구군 제공)

강원 양구군은 내년도 사회단체의 공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방보조금을 지원키로 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지난 16일 홈페이지에 공고했다고 19일 밝혔다.

신청 접수는 다음달 7일까지 군청 교육생활지원과 생활지원담당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보조금은 관내에서 비영리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법인 또는 단체로서 △개인 또는 친목단체가 아니고 △최근 1년 이상 공익활동 실적이 있어야 하며 △특정 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하거나 특정 종교의 교리 전파를 주목적으로 하는 단체가 아니어야 하고 △법인이 아닌 단체일 경우에는 대표자 또는 관리인이 있어야 하는 등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다.

사회단체에서 계획한 사업비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나 개별법령단체(보조사업의 지원근거가 법령에 있는 단체)는 운영비의 일부를 별도로 지원할 수 있다.

개별법령단체는 신청사업 수에 제한은 없으나 전체 지원액은 5000만원을 초과할 수 없고, 일반단체는 조례에 사업비의 지원근거가 있는 보조 사업은 1개 사업만 신청할 수 있으며 300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자부담 비율은 총 사업비의 20% 이상이며, 사업에 수반되는 소모성 경비(현수막, 전단지, 캠페인 어깨띠, 기타 소모서 물품)는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 범위 내에서 지원된다.

단 △친목 도모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 또는 단체 △공익활동을 주목적으로 하지 않는 단체(개인, 기업체, 정당지원 단체, 종교 단체 등) 단체 임직원의 인건비, 급식비, 운영비 등 단위사업에 직접 소요되지 않는 경비 △자본적 경비(자산형성적 경비) △동일·유사 사업으로 타 기관의 보조(또는 기금)사업에 중복 신청·선정된 경우 △단위사업 당 자부담 비율이 20% 미만인 사업 △사업비의 주된 용도가 불법 폭력시위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사용되는 사업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대상 단체 선정은 행정심사 및 지방보조금시의위원회가 사업의 효과성‧독창성‧지역사회 기여도, 신청 예산의 타당성, 전년도 사업 평가결과, 단체의 활동실적 등을 심사해 결정한다.

군은 사업실적 중간‧종합평가뿐만 아니라 필요할 경우에는 현지조사도 병행해 중간평가 결과 부진 또는 문제 사업에 대해서는 2차 보조금 지급을 중지 또는 환수하고, 종합평가 결과 우수 사업 단체에는 차기 사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rlawlsrn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