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병원 설립자 박영관 회장, 대한수혈대체학회 감사패 수상
세종병원 설립자 박영관 회장, 대한수혈대체학회 감사패 수상
  • 오택보 기자
  • 승인 2018.11.1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관(왼쪽) 회장이 시상식 후 대한수술대체학외 이종현 홍보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영관(오른쪽) 회장이 시상식 후 대한수술대체학회 이종현 홍보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세종병원 제공)

보건복지부 지정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인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은 박영관 회장이 최근 대한수혈대체학회 감사패를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대한 수혈대체학회는 “박영관 회장은 국내 최초로 심장전문병원을 개설해 1986년 한국 최초로 무수혈 심장수술을 개척하는 등 지난 30여 년 동안 한국 수혈대체 치료에 기여한 공로가 지대하다”며, “그 공적을 기려 제13회 대한 수혈대체학회 학술대회를 맞이해 전 회원의 뜻을 담았다”고 전했다.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의 설립자인 박영관 회장은 ‘‘심장병 없는 세상’을 위해 앞장서 왔고 1986년 종교적인 이유, 감염 위험, 수혈로 인한 합병증을 우려하는 환자를 위해 무수혈센터를 개소했다. 무수혈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까지 공혈자의 피를 사용하지 않고 출혈을 최소화하고 체내 혈액 생산을 극대화하는 첨단 의료기술 시행, 현재(2017년 12월31일)까지 964건의 무수혈 수술을 시행했다.

박영관 세종병원 회장은 “뜻깊은 감사패를 받게 되어 영광”이라며, “무수혈센터를 개소할 당시만 해도 무수혈수술은 관련 정보를 구할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이었으며, 여러 진료과 의료진들과 지속적인 연구와 경험을 쌓은 끝에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세종병원은 앞으로도 의학적 신념을 토대로 무수혈 치료 분야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영관 회장은 지난 10월 25일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공로상 수상을 비롯해 그동안 국민훈장 모란장, 제6회 함춘 대상, 서울대학교 AMP 대상 등을 수상했다.

2014년 부천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부천 100인’에 선정됐으며 2009년에는 러시아 하바롭스크시의 명예시민으로 위촉되기도 했다.

또한 박회장은 1982년 8월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에 이어 2017년 3월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을 개원하면서 수많은 심장병 환아, 환우들의 생명을 구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세계적인 심장병 치료의 대가들을 양성해왔다. 또 2013년 기타 출연자들과 뜻을 모아 본인의 호를 딴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을 설립해 심뇌혈관질환의 연구와 의학 발전에 기여해왔다.

[신아일보] 부천/오택보 기자

tboh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