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2018 겨울철 종합대책’ 수립·운영
도봉구, ‘2018 겨울철 종합대책’ 수립·운영
  • 최영수 기자
  • 승인 2018.11.1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서울 도봉구는 한파, 제설, 화재·사고, 보건·환경, 민생 5개 분야 24개 세부추진사항이 담긴 ‘2018 도봉구 겨울철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구 겨울철 종합대책은 지난 15일을 시작으로 내년 3월15일까지 4개월간 추진되며 기상상황 모니터링을 통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도 24시간 운영한다.

우선 구는 겨울철 기습강설 및 폭설에 대비한 제설대책으로 제설대책본부 운영, 제설인력·장비·자재 확보 및 점검, 주민들의 자발적인 제설이행 안내, 내 집 앞 눈치우기 홍보, 교통대책 등의 계획을 수립하고 점검에 나섰다.

특히 제설 취약지점에 대한 우선 제설 작업, 제설 기동순찰대 운영, 주요 밀집지역 및 주요도로에 주민자율제설도구함 등을 추가 설치해 주민이나 자원봉사자들이 자율적으로 제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한파 발령시에는 홀몸어르신들의 집중관리를 위한 노인돌보미 근무활동을 강화한다. 또 결식아동 급식 지원, 저소득주민 생계비·월동대책비 지원, 정부양곡 할인 지원 등을 통해 저소득 구민의 생활을 보호하고 기본생계구호를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지역주민들에게 한파대비 행동요령과 지역 내 희망온돌방 한파 쉼터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진행된다.

겨울철 노숙인 응급구호 상담반은 평상시 1일 2회 순찰을 진행하고 한파특보발령시 수시 순찰을 통해 응급상황에 대처하고 상황별 매뉴얼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전기·가스 및 난방기기 사용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예방을 위해 지역 내 공연장·문화재·식품접객업소·전통시장·공동주택·건축공사장 등은 팀을 꾸려 정기적으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구는 이뿐 아니라 주요 생필품 가격 집중 관리,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화, 불공정거래 행위 사전 예방 및 지도 등을 통한 물가안정관리와 함께 연료 안전공급, 쓰레기 수거 대책 등을 통해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계획도 마련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한파와 폭설로 인해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사전을 준비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내 집 앞, 내 점포 눈 치우기 등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chldudtn5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