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文 저격에 세월호 비하…'혜경궁 김씨' 트위터
盧·文 저격에 세월호 비하…'혜경궁 김씨' 트위터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11.1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티즌 수사대가 의혹 제기…김혜경씨 의심 시작
정치권 온도차…"이재명, 사죄하라" vs "신중해야"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 (사진=연합뉴스)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이른바 '혜경궁 김씨' 사건. 하나의 SNS 계정이 어떻게 국민적 관심을 받는 사건의 중심에 서게 됐을까.

혜경궁 김씨 사건은 트위터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지하던 '@08_hkkim(정의를 위하여)'라는 계정의 발언들에서 시작했다.

2013년께 활동을 시작한 이 계정은 SNS상에서 종횡무진으로 활동하며 이 시장에게는 꾸준히 지지의 글을 보내고ㅡ 이 지사를 비판하는 네티즌에게는 '말 폭탄'을 날려 왔다.

문제의 계정의 첫 공격 대상은 이 지사의 친형인 재선 씨(작고)였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친형과 갈등을 겪자 해당 계정은 2014~2016년 사이 집중적으로 저격글을 올렸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 계정은 민주당의 선봉대로 나서 반대 진영과 싸우는 이재명 시장의 열렬 지지자 중 하나 정도로 보였다.

하지만 이재명 시장이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로 나설 만큼 지지율이 큰 폭으로 오르자 얘기가 달라졌다. 해당 계정이 더불어민주당을 겨냥한 글을 올리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08_hkkim) 이 올린 트위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08_hkkim) 이 올린 트위터.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우선 해당 계정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등을 비하하거나 패륜적 발언을 서슴없이 게재했다.

"노무현시체 뺏기지 않으려는 눈물…가상합니다", "문 후보 대통령 되면 꼬옥 노무현처럼 될 거니까 그 꼴 보자구요", "문재인이나 와이프나…생각이 없어요. 생각이…", "문재인이 아들도 특혜준 건? 정유라네" 등은 모두 헤경궁 김씨가 트위터에 남긴 글들이다.

올해 경기지사 선거를 앞두고서는 최성 전 고양시장, 전해철 의원 등 당 내외를 가리지 않고 이 지사와 상대하는 인물을 겨냥한 수위 높은 비난글이 계정에 등록되기도 했다.

특히 계정에 등록된 숱한 글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은 세월호와 관련된 부분이다.

이 계정은 이 지사를 비판한 네티즌들에게 "당신 딸이 꼭 세월호에 탑승해서 똑같이 당하세요~", "니 가족이 꼭 제2의 세월호 타서 유족 되길 학수고대할게~" 등 입에도 담지 못할 말을 쏟아냈다.

도를 넘은 계정의 행보는 사람들의 의구심을 키우기 충분했다. 그러다 올해 4월 3일 한 네티즌의 의혹 제기로 본격적인 네티즌 수사대의 추적이 시작됐다.

6·13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 이 계정은 트위터에 전현희 의원이 전해철 의원 지지 선언을 하자 "트위터에 있는 인간들이 민심은 아냐 그치?ㅋㅋㅋ"라며 평소처럼 조롱글을 올렸다.

그러자 한 누리꾼은 "이 분? 늘 궁금했는데 혹시 김혜경씨세요?"라고 댓글을 달았고, 같은 날 다른 누리꾼도 "근데 너 이재명 부인 김혜경 맞니?"라는 글을 올렸다.

의혹이 제기되자 네티즌 수사대는 곧 이 지사의 부인 김씨와 해당 계정 소유주의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가 '44'로 끝나는 점이 일치한다는 점을 알아냈다. g메일 아이디도 매우 흡사했다.

또 그간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올린 글들을 종합할 때 해당 소유주의 정보와 김씨의 정보는 상당수 일치하는 점도 밝혀냈다.

이에 네티즌들은 문제의 계정 '정의를 위하여'에게 세칭 '혜경궁 김씨'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이후 네티즌들의 고발 대리인으로 나선 이정렬 변호사가 6월 이 계정의 소유주가 김씨라고 주장하며 경찰에 공직선거법 위반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계정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다.

오랜 수사 끝에 경찰은 네티즌 수사대가 제기한 의혹 중 상당부분은 사실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경찰은 '혜경궁 김씨=김혜경'라는 결론을 내놨다.

한편, 경찰 수사 결과를 두고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검찰과 법원의 판단이 나올 때까지 신중을 요구하자는 입장이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사퇴론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혜경궁 김씨' 트위터 사용자가 김혜경씨라면 이재명 지사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하며 거짓말로 많은 사람 기만한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도 "이 지사 측이 억울하다는 입장, 법정에서 밝혀질 때까지 기다리는게 옳다 생각한다"고 적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이 지사가 국민께 사죄하라"며 맹공을 퍼붓고 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이 지사를 둘러싼 숱한 의혹들의 진실이 서서히 밝혀지고 있다"며 "이재명 지사 부부는 언제까지 국민을 우롱할 것인가. 더 이상 속다르고 겉다른 이중적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국민들게 사죄해야 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