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광진구의회, 예산심사 전문성 확보 워크숍 실시
광진구의회, 예산심사 전문성 확보 워크숍 실시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8.11.1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진구의회)
(사진=광진구의회)

서울 광진구의회는 내년 예산안의 내실 있는 심의를 위해 예산심사 전문성 확보 워크숍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달 24일에 실시된 예산교육에 이은 두번째 예산교육으로서 지난 12~13일 1박2일의 일정으로 경기 가평군 청평에서 의원세미나 방식으로 진행됐다.

의원들은 세미나 기간 동안 구 전년도 결산과 금년 예산안을 검토하며 예산낭비 사항은 없는지 사업의 적절성 여부 등에 대해 실질적 예산 심의기법을 배움으로서 집행부에 대한 견제 역할에 충실하고자 하는 의지를 다졌다.

강사로 초빙된 이정화 교수는 2019년도 예산안 심사의 착안방향으로 △정책실현을 위한 편성 △사업시기 및 규모를 고려한 편성 △단가, 물량 등의 적정성 판단을 고려한 편성 △증가요인 배후의 삭감요인을 고려한 편성 △집행실태와 사업성과 파악을 출발점으로 편성 △사업의 계속성에 대한 의문 제기 등을 통한 편성을 언급하며 실전 중심의 알기 쉬운 강의를 진행했다.

또 예산심의 기법 이외에도 지방의회 의원이 반드시 갖춰야 할 ‘조례입안 및 심사기법’을 배우고 각종 의정활동 시 스마트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활용법’에 대한 강의도 병행하였다.

고양석 구의회 의장은 “짧은 일정이었지만 내실있는 세미나가 되었으며, 8대에 들어 처음 실시하는 본예산 심의인 만큼 철저한 준비로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의회는 오는 26일부터 내달 17일까지 22일간의 일정으로 제221회 제2차 정례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추경예산안, 기금운용계획안 등을 심의 할 예정이다.

dpkim@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