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트럼프, 김정은과 2차 북미정상회담 할 준비돼 있다"
볼턴 "트럼프, 김정은과 2차 북미정상회담 할 준비돼 있다"
  • 박소연 기자
  • 승인 2018.11.13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공개 미사일기지' 파장에도 '대화의지' 시사한 셈
(사진=AP/연합뉴스)
(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준비를 마쳤다고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13일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관련 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해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한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 싱크탱크인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북한에 공식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undeclared ) 미사일 운용 기지' 중 13곳의 위치를 확인했다고 공개한 지 불과 하루 만에 나온 발언으로, 북한과의 지속적인 대화 의지를 시사한 셈이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는 "내년 1월1일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다시 만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김 위원장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시점을 '내년 초'로 제시했다.

아울러 이날 볼턴 보좌관은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은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일방적인 군사 행보에 반대한다"며 "분쟁 해로에서 미국 항행의 자유 작전 속도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란에 대해서는 제재를 끝까지 밀어붙이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영국 속담에도 나오듯 우리는 꼭지가 빠질 때까지 그들을 쥐어짜겠다"며 "정부가 현실적인 압력을 받고 있다. 우리는 그들을 강력하게 쥐어짤 것이며 앞으로 그 강도를 확연하게 높일 것"이라고 전했다.

thdus524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