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정비, 대운하 재추진’ 논란
‘4대강 정비, 대운하 재추진’ 논란
  • 장덕중기자
  • 승인 2008.12.1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수년전부터 진행해온 재해예방·치수사업에 불과”
야 “대운하 재추진 위한 것, 관련 예산안 삭감하겠다” 정부의 4대강 유역 정비사업 발표가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강행하기 위한 사전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이 야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4대강 유역 정비사업은 수년전부터 진행해온 재해예방 및 치수 사업에 불과하다며 진화에 나섰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4대강 정비사업은 대운하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며 관련 예산안을 삭감하겠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10일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4대강 치수사업을 대운하 사업으로 오해를 하고 있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 4대강 치수 사업은 수원지 확보와 환경정비, 하천정비 사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강 치수사업의 내용을 보면 그 안에 보를 설치하게 돼 있는데, 어떻게 배가 지나가겠느냐”며 “보를 설치하는데도 운하를 만든다고 의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정권 원내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부자감세 운운하며 예산 심사를 거부하던 야당이 이제는 멀쩡한 하천정비사업 예산을 있지도 않은 대운하 예산으로 둔갑시켜서 예산 심사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 대변인은 “하천정비사업에 편성된 예산은 정확하게 1조7996억원인데 이 중 국가하천정비에 7910억원, 하천재해예방에 8840억원, 댐 치수능력증대사업에 1246억원이 들어있다.

이 중 어떤 부분이 대운하와 관련이 있다는 말이냐”고 반문했다.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전날 기자 간담회에서 “하천 정비 사업은 안 하던 것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수년간 이미 해오고 있던 것”이라며 “반쯤 공사하다 장마가 온 뒤 다시 하느니 이럴 때 빨리 완공하는 것이 종지 않겠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경환 수석 정조위원장도 “하천 정비 사업은 제방을 만들고 물길을 넓혀서 편리하게 이용하고 재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운하와는 전혀 성격이 다르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국민이 원치 않으면 안 하겠다던 대운하의 불을 청와대 수석들과 장관들이 연일 지펴대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이고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예산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했다는 점에서 대운하 의심 사업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예산을 반드시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이 이날 4대강 유역 정비 사업에 대해 ‘한국판 뉴딜정책’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대통령이 한국판 루즈벨트가 되겠다는 것이냐”며 “이것이 진정 민생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비난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도 “(4대강 유역 정비 사업이)소위 한반도 대운하의 기초 작업이 아니냐하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실제로 책정된 예산내용을 2008년도 예산과 비교해 살펴보면, 특히 낙동강의 경우 (그런) 의심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 사업이 대운하 기초작업과 상관없이 순수하게 낙동강 수계정비 내지 개량사업 범위 내의 예산인지 우리가 가려볼 필요가 있다”고 관련 예산안 삭감 의지를 내비쳤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 역시 “대운하를 위한 기본 토대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 명백하다”며 “대운하와 관련된 우회 전략을 쓰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박연대 전지명 대변인은 “정부여당은 대운하 사업이 아니라고 해명하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대운하 사전사업으로 의심되는 4대강 정비사업을 졸속으로 그대로 밀어붙인다면 국민의 불신이 커져 자칫 국론 분열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