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기둔화’ 공식화…올들어 첫 언급
KDI, ‘경기둔화’ 공식화…올들어 첫 언급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8.11.0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늘었지만 내수 부진… ‘개선추세’ 문구도 사라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부 부진에 따른 경기둔화를 공식화했다. KDI가 ‘경기둔화’ 표현을 쓴 것은 올들어 처음이다.

KDI는 8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11월호에서 “우리 경제는 수출이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지만 내수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경기는 다소 둔화된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10월 수출은 조업일수 증가에 따라 큰 폭으로 확대됐지만 투자는 9월에 부진한 흐름을 지속하며 계절 요인이 더해져 내수증가세가 비교적 큰 폭으로 둔화됐다고 KDI는 설명했다.

KDI는 “추석 연휴 이동으로 소매판매 증가 폭이 크게 축소된 가운데 전반적인 소비의 개선흐름도 완만해지고 있다”면서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부진이 지속하면서 비교적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KDI는 8월까지만 해도 총평에서 생산 측면의 경기 개선추세가 더욱 완만해지고 있지만 개선추세 자체는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9월에는 개선추세라는 문구를 삭제하고 경기가 빠르게 하락할 위험은 크지 않다고 언급했다. 경기 하락을 시사한 것이다. 10월에도 개선추세 문구를 총평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9월 전산업 생산은 추석 연휴 이동의 영향으로 조업일수가 4일 줄면서 광공업생산(-8.4%)과 서비스업 생산(-1.4%)이 동반 추락해 큰 폭(-4.8%)으로 감소했다. 다만 조업일수 등 일시적 요인을 제거하면 산업생산의 증가세는 완만한 수준에 있다고 KDI는 분석했다.

건설업 생산은 전월(-5.4%)에 이어 16.6% 감소하면서 부진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소매판매액은 내구재가 승용차의 부진으로 큰 폭의 감소(-9.4%)세로 전환하면서 증가 폭이 0.5%로 전월(5.9%)에 비해 크게 축소됐다.

9월 설비투자는 전월(-11.3%)보다 감소폭이 -19.3%로 크게 확대됐다. 건설투자는 건설기성의 감소폭이 -16.6%로 전월(-5.4%)에 비해 크게 확대된 가운데 건설수주도 6.6% 감소해 부진이 향후에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고용 부진도 계속됐다.

9월 전체 취업자 수는 4만5000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KDI는 세계 경제는 미국을 제외한 주요국에서 경기개선 흐름이 점차 완만해지고 있다며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성장세가 견고하지 못한 가운데 대부분의 신흥국 성장률도 기존전망보다 낮은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