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아동복지 생활시설 5곳 특정감사 착수
부산시, 아동복지 생활시설 5곳 특정감사 착수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11.0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시비 보조금 집행실태, 인권침해 등 집중감사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15일간  아동복지 생활시설 5곳을 대상으로 특정감사에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부산시는 이번 감사에서 2015년 이후 지원된 국·시비 보조금의 집행실태와 아동 인권침해 등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감사할 계획이다.

이번 특정감사는 보조금감사팀장을 반장으로 감사반원 7명으로 보조금감사팀을 특별 구성해 법인운영·시설운영·기능보강 등 지원 유형별로 나눠 진행한다.

부산시는 이번 5곳에 대한 표본감사 결과를 토대로 연말까지 전체 20곳의 아동복지 생활시설에 대한 감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아동복지 생활시설은 전체 보호 아동수가 1000여명 이상이며, 보조금 지원액도 271억원이 넘는 규모이다.

이번 특정감사를 통해 재정 지원에 걸맞게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제도개선 사항도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한편 보조금감사팀은 지난 1일 회계·세무·법률 분야의 실무 및 현장경험이 풍부한 공인회계사·세무사·변호사 등으로 구성된 보조금감사 외부전문가 자문단을 출범했다. 

자문단은 해당분야 부산협회(한국공인회계사부산지회·부산세무사회·부산변호사회)의 추천을 받아 현장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공인회계사 9명, 세무사 5명, 변호사 5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감사에서 이들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열린 감사를 구현하고 또한 감사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불합리한 제도도 꾸준히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감사를 통해 보호아동에 대한 양육과 성장에 대해 아동복지 생활시설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