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삼바 분식회계 공방 2차전…재감리 심의
증선위 삼바 분식회계 공방 2차전…재감리 심의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8.10.3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31일 삼성바이오로직스 재감리 안건 심의에 돌입했다.

이로써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둘러싼 금융감독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차전 공방이 시작됐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증선위는 이날 정례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재감리 안건을 상정해 심의에 들어갔다.

앞서 증선위는 지난 7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가치평가와 관련된 금융감독원 지적 사항이 미흡하다고 판단해 금감원에 재감리를 요청했다.

이날 증선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2012∼2014년 회계처리에 대해 새롭게 판단한 금감원 재감리 보고를 토대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를 논의했다.

회의는 조사 부서와 제재 대상자가 동시에 출석해 의견진술을 하는 대심제로 진행됐다. 금감원, 삼성바이오로직스, 외부감사인인 회계법인 측이 참석했다.

증선위는 먼저 일반 안건을 처리한 뒤 오전 10시부터 증권선물위원장인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안건 검토를 시작했다.

오전에는 2시간가량 금감원 보고를 받고 오후 1시 30분께 속개해 차례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회계법인 측 이야기를 들었다.

이어 저녁 무렵부터 금감원,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법인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실질적인 대심제가 진행돼 서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증선위는 이날 재감리 안건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늘 회의에서는 결론이 나지는 않고 다음번에 회의를 추가로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회의 종료 직전에 다음 일정에 대한 의견을 모아 다음 증선위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hyun1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