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빅데이터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도모
보령시, 빅데이터 활용한 행정서비스 혁신 도모
  • 박상진 기자
  • 승인 2018.10.30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전화 민원 수요 분석결과 홈페이지 공개

충남 보령시는 빅데이터 활용 공공서비스를 이달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빅데이터 활용은 공공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정책수립을 지원하고, 분석사례 공유를 통한 공공서비스 개선 및 행정의 효율성 향상을 위함이다.

시는 지난해 7월1일부터 올해 6월30일까지 행정전화 송・수신 빅데이터 159만 건을 분석, 월별 전화 이슈를 도출한 바 있다.

이에 지난 15일부터 시 홈페이지에 시각화해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행정전화 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착신이 53%, 발신 47%로 전화를 받는 비중이 높았으며, 가장 전화가 많은 요일은 월요일(19%), 시간은 오전 10시에서 11시(13.5%)였다.

또 부서별 전화 수신량은 민원이 가장 많은 민원지적과(7만8927건), 사회복지과(6만1764건), 수도과(5만7664건) 순이었으며, 월별로는 머드축제가 열리는 7월(14만8469건)이 가장 많았다.

아울러 전화번호별 통화량 분석을 통해 각종 공과금, 과태료 등 생활과 밀접한 민원전화가 많이 수신된다는 점을 확인했고 월별 주요 문의사항에 대한 정보도 취합했다.

이에 시는 매월 착신번호를 분석해 이슈가 되는 분야의 능동적인 민원서비스를 위해 시 홈페이지에 시간대별 자주 찾는 전화번호를 도식화해 가장 많은 민원을 따로 안내하는 등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전화민원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민원과 행정수요를 빅데이터를 활용한 능동적인 대처로 행정서비스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원 수요와 지역의 현안, 이슈를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행정의 신뢰성 제고와 효율 향상, 민원 편의를 도모함으로써 공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