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결산] '유치원비리·고용세습' 한방 터뜨린 국감스타
[2018 국감 결산] '유치원비리·고용세습' 한방 터뜨린 국감스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10.2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를 대상으로 20일 동안 진행됐던 국정감사가 29일 마무리되는 가운데, '한 방'을 터뜨린 의원들이 눈길을 끈다.

가장 대표적인 의원은 '사립유치원 비리'를 수면위로 끌어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박 의원은 이번 국회 교육위원회 국감에서 사립유치원 비리를 고발하면서 일약 스타가 됐다.

박 의원은 지난 15일 아이들을 위해 써야 할 정부 지원금으로 유치원 원장이 명품가방을 사고 아파트 관리비를 내는 등 쌈짓돈처럼 유용해온 비리를 폭로했다.

박 의원의 폭로는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됐고, 이에 정부와 민주당은 유치원 비리 근절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유민봉 자유한국당 의원은 행정안전위 국감에서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임직원 친인척 채용 특혜가 있었다고 폭로해 공공기관 고용세습·채용특혜 논란을 촉발시켰다.

이후 다른 상임위에서도 관련 의혹 제기가 이어졌고, 야4당은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서 공정위 내부 개혁 시도 과정에서 윗선의 조직적인 방해가 있었다는 폭로를 끌어냈다는 평을 받는다.

지 의원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의해 직무 배제된 유선주 공정위 심판관리관을 공정위 국감 참고인으로 불렀고, 유 관리관은 "지난 7월 공정위가 회의록 지침을 없애려고 시도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증언했다.

지 의원은 "유 관리관은 공정위 내 개혁을 막고 있는 세력이 있다는 것을 증언한 것"이라며 정무위 차원의 신변 보호를 요청했다.

당시 김 위원장은 해명을 원했으나, 지 의원이 끝내 거부했다.

이날 국감은 김 위원장의 발언 기회를 두고 여야 간 마찰이 빚어지며 잠시 정회되기도 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