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현대重, 변압기 입찰담합 드러나
효성·현대重, 변압기 입찰담합 드러나
  • 백승룡 기자
  • 승인 2018.10.2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11월7일 입찰담합 모의…11일 효성 낙찰
이훈 의원 녹취록 공개…"솜방망이 처벌에 담합 반복"
 

효성과 현대중공업이 한수원 신고리 3·4호기 변압기 입찰에 앞서 효성에 일감을 몰아주기로 담합한 정황이 녹취록을 통해 드러났다.

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훈 의원은 공익제보자로부터 입수한 녹취록을 분석한 결과, 효성과 현대중공업 담당자들이 입찰담합을 모의해 실제 담합이 이뤄진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훈 의원이 공개한 입찰담함 녹취록은 지난 2014년11월7일 오후4시42분경 현대중공업 전력영업담당자 장 모 부장과 효성 전력영업팀 김 모 차장 간의 전화통화 녹음이다. 통화내용을 보면 효성 김 모 차장은 신고리 3·4호기에 들어가는 8100KVA 규모 용량의 변압기 입찰에 효성이 낙찰 받을 수 있도록 현대중공업 장 모 부장에게 간청했다. 장 모 부장은 "이ㅇㅇ 부장은 그거로 해서 (너에게) 도움이 안 되면 넘기라고 그러더라고, 근데 도움이 되겠어?"하고 묻는 등 입찰 담함에 공모한 정황이 밝혀졌다.

이에 효성 김 모 차장은 현대중공업 장 모 부장에게 "네 엄청 도움이 된다니까요. 제가 보여드릴게"라며 부탁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김 모 차장은 "LS산전은 안들어오냐"고 묻자 현대중공업 장 모 부장은 "걔들은 알지도 못할 거야"라고 응답했고, 이에 김 모 차장은 "어차피 제가 하기로 한 거니까, LS 뭐 늦게라도 알게 됐으면 제가 그건 막을게요"라고 답해 통화 당일 이전부터 신고리 3·4 호기 입찰 담합을 모의해 왔다는 것이 드러났다.

통화 내역 중 현대중공업 장 모 부장은 "아이씨 그거 돈 얼마 되지도 않을 것 같고"라고 하자 효성 김 모 차장은 "엄청 커요 이거는 예산이 7억이잖아요. 8100kva 잖습니까?"라고 답했다. 이를 들은 현대 장 모 부장은 "응. 그러면 무지 남는다"고 말하자 효성 김 모 차장은 "에이 무지는 아니예요, 한 40%? 그 정도"라고 말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 통화 내용을 보면 효성과 현대중공업은 입찰 담합으로 낙찰가를 최대한으로 올리고 40%에 가까운 막대한 이익 챙기기를 해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한수원에서 실시한 2015년 신고리 3·4호기 예비 변압기 입찰에서 효성이 낙찰 받았다. 현대중공업은 설계가 이상의 금액을 써내 탈락했다.

이훈 의원은 "효성과 현대중공업, LS산전 등 과독점 업체들의 입찰 담합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입찰 담합 적발이 쉽지 않다는 점과 걸려도 수 천만원의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다는 점을 계속 악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2013년 답함으로 처벌을 받았지만 해당업체들은 아랑곳 않고 2014년에도 담합한 증거가 또 나왔다"고 말했다.

일례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13년 한수원 신고리 2호기 비상전원공급용 승압변압기 구매 입찰에서 효성과 LS산전이 사전에 효성을 낙찰자로 정하고 합의한 내용대로 낙찰이 이뤄지도록 서로 도왔다며 올해 2월 과징금을 부여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과징금은 효성 2900만원, LS산전 1100만원으로 총 4000만원에 불과했다.

sowlei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