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구성
경북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구성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8.10.2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과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주민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회 각계가 참여하는 경북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이하 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민관협의회는 도내 공공기관을 비롯해 시민사회, 경제·건설계, 학계, 언론계 및 공익을 대표하는 민간단체 등 18개 기관·단체로 구성했다.

민관협의회는 부패방지정책에 대한 도민참여 활성화, 사회 각계가 참여하는 청렴사회협약 체결 등 민관협력체계 구축, 부패행위 신고자 및 공익신고자 보호 등에 대한 사회 각계의 제안 및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협력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한다.

협의회는 청렴사회 협약체결,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등의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민관협의회 산하에 민관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사회 각 분야별로 청렴사회 확산을 위한 ‘청렴사회협약’을 체결해 세부 실천과제를 도출한다.

또한, ‘투명하고 깨끗한 청렴경북’을 만들기 위해 회원 기관들이 부패방지와 청렴활동에 상호 협력하고,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사회 각계 및 도민들의 제안을 적극 수렴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실천운동을 적극 추진한다.

허정열 경북도 감사관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민간의 협력, 시민사회의 지지와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운영을 통해 청렴사회 풍토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gg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