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재산헌납 약속 왜 안지키나”
“대통령 재산헌납 약속 왜 안지키나”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12.08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약속 발언 1년 맞아 이행 촉구” 총공세
靑 “조만간 공식 발표 있을 것”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8일 이명박 대통령의 재산헌납 약속 발언 1년을 맞아 약속이행을 촉구하며 총공세를 펼쳤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지난 1년간 대통령의 재산헌납 약속은 이루어 지지 않았고, 청와대는 ‘적당한 방법을 찾고 있다’는 궁색한 변명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재산헌납 약속은 지난 대선시 BBK 의혹 한복판에 서 있던 이명박 후보가 국민에게 던진 약속”이라며 “이 대통령은 재산헌납을 하겠다는 것인지, 한다면 언제 할 것인지 국민 앞에 직접 분명하게 밝혀야한다”고 주문했다.

김현 부대변인도 서면논평을 통해 “이 대통령은 1년이 지나도록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어, 국민들은 왜 재산헌납문제는 전봇대 제거하듯 안 되는지 그저 의아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도대체 얼마를 내 놓을 작정이기에 아직도 숙고중인가”라며 “게다가 국민은 알고 있다.

그 재산이 모두 다 잘못 축적한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일정부분은 국민이 납득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는 것을”이라고 재산헌납을 압박했다.

박 대변인은 “신뢰회복은 말로서 하는 것이 아니다.

헌납이면 어떻고 사회 환원이면 어떤가. 지금 단어 하나에 목을 맬 그런 상황인가”라고 꼬집었다.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도 “홍콩의 인기 영화배우 청룽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4000억원대의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고, 10년 전에도 전 재산의 절반을 자선단체에 기부했다”며 “우리나라보다 외국에서 더 인정받는다는 이 대통령은 대선 때 약속했던 300억원 재산의 사회 환원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내 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와 관련해 이런 저런 얘기들이 많은데 재산을 기부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다만 어떤 방식으로 해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우리 사회의 기부문화 정착에 좀 더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