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국가혁신 융복합단지 개발 본격착수
부산시, 국가혁신 융복합단지 개발 본격착수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10.26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까지 국.시비 등 320억원 투입, 해양금융 분야 집중육성

부산 국가혁신 융복합단지가 본격 조성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부산국가혁신융복합단지 육성계획(안)’이 지난 25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최종 의결됨에 따라 혁신도시와 산업경쟁력을 갖춘 인근지역을 연계해 기업투자 촉진 및 지역성장거점으로 본격 개발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 10일 지역혁신협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부산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육성계획(안)’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신청했다. 이 안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 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국가혁신융복합단지를 지정하게 된다.

이번 육성계획(안)에 따라 부산은 센텀·문현·동삼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반경 10㎞, 면적 15㎢이내에 입지한 혁신지구와 산업단지 등 지역내 혁신거점을 연계하여 국가혁신융복합단지로 지정하고 단지내 투자기업에 대한 혁신프로젝트, 금융지원, 규제특례, 보조금우대 지원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 지역의 자립적 산업 혁신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또 2024년까지 7년간 국·시비를 포함한 약 320억원을 투입, ICT 융복합 플랫폼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해양, 금융 중심의 신산업분야를 집중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시는 혁신지구별 특화분야(센텀 디지털콘텐츠, 문현 금융, 동삼 해양)와 ICT기술간 융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을 위해 분야별 특화된 지원사업과 혁신기업, 이전공공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축적해온 지역사업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부산시 국가혁신 클러스터 사업이 혁신성장 모델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추진될 수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