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치유재단' 처리 놓고 韓-日 외교차관 회담
'화해·치유재단' 처리 놓고 韓-日 외교차관 회담
  • 이서준 기자
  • 승인 2018.10.2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지난달 해산 시사…일본 출연금 문제 등 논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시절 설치된 화해·치유재단의 처리문제를 두고 한일 양국이 만났다.

외교부는 25일 조현 외교부 1차관과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일본 도쿄에서 만나 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양국은 화해·치유재단 문제를 포함, 한일관계 제반 현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해·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한일위안부 합의에 따라 출범했다. 이후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으로 피해자와 그 유족에 대한 치유금 지급 사업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재단 처리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견지해왔다. 10억엔을 전액 정부 예산으로 충당키로 하면서 재단의 기능이 사실상 중단됐고 한국사회 내에서도 재단 해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쳤다.

문 대통령 역시 지난달 뉴욕에서 개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해 사실상 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구체적인 협의 내용은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정부는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 엔을 우리 예산으로 전액 대체하는 한편 사실상 기능도 다 한 화해·치유 재단의 해산 수순에 들어간다는 구상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또한 북한 비핵화 문제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 현황 등에 관해서도 논의했으며 조 차관이 아키바 사무차관에게 방한할 것을 초청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외교부는 한일 양국의 문화·인적교류 TF를 오는 29일 서울에서 합동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s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