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전국시각장애인복지대회 개최
구미시, 전국시각장애인복지대회 개최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8.10.1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구미시)
(사진=구미시)

‘제39회 흰지팡이 날’ 기념 전국시각장애인복지대회가 (사)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주최, (사)경북시각장애인연합회·구미지회 주관으로 경북 구미낙동강체육공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16일 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열린 이번 행사는 전국 17개 시·도 시각장애인 등 3000여 명이 참가, 시각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의 의지를 높이고 상호간 화합의 한마당을 수놓았다.

기념식에 앞서 식전행사로 시각장애인과 자원봉사자(구미지역 라이온스 회원) 등이 함께 해병대 군악대에 맞춰 시가행진, 시각장애인 가수. 연주자. 그리고 가수 함중아가축하공연을 펼쳤다.

1부 기념행사는 국회의장, 보건복지부장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경상북도지사, 경상북도의회 의장, 구미시장이 성공적으로 장애를 극복한 모범 장애인과 시각장애인 복지증진에 기여한 공로자들에게 표창 수여와 감사패를 전달했다.

2부 문화체육행사는 노래자랑, 바둑알 옮기기, 훌라후프 오래 돌리기, 플라잉디스크 멀리 던지기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 삼성전자구미사업장은 기념품, 국제라이온스 365-E지구(경북)·제8지역(구미)·구미제일MJF·구미낙동 라이온스클럽 흰지팡이 기증, (재)한국불교여래종 구미임수동 용수암 쌀과 후원금, 국민건강보험공단구미지사 기념품 등을 지원했다.

또한 구노봉사단, 명륜봉사단, 밝은빛봉사단, 삼성전자은하수봉사팀, 구미지역 라이온스, 삼성SDI봉사단, 새로미봉사단, 한국자유총연맹, 푸르지오봉사단, 다락회, 형곡새마을금고, 새마을교통봉사대, 개인봉사자 등이 함께해 행사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흰지팡이가 시각장애인의 자립과 성취를 상징하는 만큼, 시각장애인들의 불굴의 의지와 용기,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당당한 사회의 일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0월15일은 ‘흰지팡이의 날’로 세계시각장애인연합회(WBU:World Blind Union)가 지난 1980년부터 시각장애인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적인 관심과 배려를 이끌어내기 위해 공식 지정한 날이다.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