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한을 견디면 봄날이 온다
혹한을 견디면 봄날이 온다
  • 박영중사장
  • 승인 2008.12.0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새 금년도 마지막 달력 한 장만이 남겨있다.

기상청은 올 겨울을 어느 해보다 포근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 했다.

하지만 어느 해보다 더 추운 겨울이 될 전망이다.

그래서인지 유난히 더 몸이 움치러든다.

매서운 날씨보다 더 추위를 느끼게 하는 일들이 연일 이러나고 있다.

미국 발 금융위기는 이제 본격적인 실무경제의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

기업들은 물론이고 선민금융권 까지 그야말로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일들이 연일 일어나고 있다.

불황의 그늘이 짙어지면서 생계형 범죄와 자살까지 크게 늘고 있다.

청년 실업도 여간 심각한 상황이 아니다.

1990년대 후반 IMF때보다.

서민경제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빈말이 아니다.

일부 서민들은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절도 둥 범죄 행각에 나서는 현실이다.

일자리 잃은 50대가 ‘밥 먹게 1만원만 달라’며 상인을 흉기로 협박 하다.

구속 되고 남편 실직으로 고민하던 40대 주부가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훔치다.

검거되는 일등은 드러난 사례에 불과 하다.

경제적 사망 선고나 마찬 가지인 개인 파산도 급증하고 있다.

주식에 투자했다.

가 큰 손실을 본 중 장년층이 발등의 불이 되였다.

빈곤층 증가는 계층간 위화감을 심화할 뿐 아니라 이들은 사회로부터 소외시켜 범죄 등 사회불안을 일으키는 악순환의 고리가 현성 되고 있다.

이러한 불황의 그늘이 기업경영에 직격탄을 날리고 이는 다시 구조조정으로 이어져 일자리를 줄이고 서민경제에 치명타를 안겨준다.

경기불황의 장기화 전망으로 기업들은 상당수가 생존 역을 높이려고 긴축경영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 된다.

결국 일자리가 줄고 임금동결. 삭감되고 서민들의 시름은 한없이 깊어만 가고 있다.

정부가 연일 대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말 그대로 ‘백약이 무효’인 듯 하다.

내수 불황에도 그동안 전전했던 수출이 글로벌 경기침체로 둔화된 데다 정부의 잇따른 금융안정 대책에도 불구하고 일선 현장에서 기업들은 여전히 시달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실제로 각종 실물 경제 지표들은 나아지는 구석은 없고 하나 같이 우울한 수치들만 발표되고 있다.

새벽시장을 찾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어려운 경제사정을 반영 한 듯 상인들은 ‘서민들 잘살게 해 주세요’ ‘진짜 장사 안돼요’ ‘농자재 값은 인상돼 고가인데 농산물 값은 최악’이라는 호소다.

노점에서 시래기를 파는 할머니는 이 대통령의 손을 꼭 잡은 채 놓지를 않았고 결국 눈물은 쏟았다.

‘하루수입이 얼마나 되느냐’고 묻자 ‘2만원 정도고 많이 팔면 3만 원이라고 했다.

연방 눈물을 흘리는 할머니 탓에 대통령의 눈시울도 붉어졌다.

이 대통령은 자신의 두르던 목도리를 풀어 할머니 목에 둘러줬다.

냉혹한 현실에 눈물이 흐르게 하고 있다.

현 상황으로 미뤄볼 때 겨울 나기에는 엄청난 혹한기를 겪어야 할 것 같다.

정부는 물론이고 모두가 사생결단의 심정으로 이 고난을 극복해 나가야한다.

이런 위기 상황에 정치권이 경제회생에 발목을 잡고 있다.

전 세계 정부와 중앙은행이 분초를 다퉈가며 경기를 살리려 안간힘을 쓰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우리국회는 시급한 민생 경제법안을 제쳐두고 정쟁으로 날을 지세웠다.

다행이 새해 예산안 12일 까지 처리키로 여야가 합의했다니 다행이다.

하지만 당장 시급한 예산 집행이 미뤄지는가 하면 경기대책으로 만련 된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대책 등의 시행이 차질을 빚을 우려가 크다.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 의회는 대규모 구제금융 법안과 경기부양 대책법안을 최단 시일 내에 즉각 통과시켰다.

세계적인 금융 위기와 경기 침체에 대처하려면 한시가 급하다는데 여야가 따로 없다는 공감대를 가졌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우리국회는 헌법에 명시된 예산 처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미루는 것은 물론 사사건건 정략적 대립에 각을 세우는데 시간을 허비하고 국가 경제와 국민생활의 피폐는 안중에도 없는 모습이다.

오바마 당선인은 차기 행정부의 경제 진용 발표하면서 ‘경제위기 해결에 1분도 허비할 시간이 없다’며 개혁의 속도를 강조 했다.

시장 안정을 위한 미국당국의 신속 과감한 조치는 한국정부와 대비 된다.

이래서야 어찌 국익을 위한 국회이고 국민을 위한 정치일수 있겠는 가 여야간 예산심의 과정에 큰 쟁점이 많아 세부 항목 조정에 적지 않은 난항이 예상 된다.

하지만 자신들의 입장을 반영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대화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정부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국회가 본분을 저버리는 상황이 계속되면 경제는 가라않고 소중한 일자리는 더 많이 사라질 것이다.

이혹한 겨울에 한파를 이겨 내야한다.

그래야 따뜻한 봄날을 맞이할 수 있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