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결혼이민자 창의적 직업탐색 프로그램' 운영
구리시, '결혼이민자 창의적 직업탐색 프로그램' 운영
  • 정원영 기자
  • 승인 2018.10.1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결혼이민여성 8명 대상

경기 구리시는 지난 14일 베트남 결혼이민여성 8명을 대상으로 ‘결혼 이민자 창의적인 직업 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구리시 국민디자인단-드림메이커: 꿈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결혼 이민자들이 알고 있는 직업 세계가 한정적이고, 공급자 중심 직업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결혼 이민자들이 언어가 아닌 창의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강점과 적합 직무를 파악해 스스로 진로에 대한 목표를 세워 보도록 구성했다.

참가자들은 직무 이해 교육, 공예 활동 실습, 적용 및 토론을 통해 그동안 형식적으로만 진행하던 직업 교육과 달리 본인의 적성을 새롭게 이해하고 직무 역량과 연계하여 진로에 대한 이해를 향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팜티타인타인 씨는 “국민 디자인단 단원으로 회의에 참여하며 취업과 관련된 여러 의견을 냈었는데 이렇게 직접 낸 의견이 반영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니 감회가 새로웠고, 나에게 맞는 직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며 “안정적인 직장에 꼭 취업해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밝혔다.

안승남 시장은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개발된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결혼 이민자 중 취·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확대 적용하고 상설 구인·구직 창구를 마련하는 등 결혼 이민자 맞춤형 취업 지원을 통해 구리, 시민행복특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리시 국민디자인단-드림메이커: 꿈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은 지난 6월부터 결혼 이민자와 다문화가족의 시어머니, 남편, 서비스 디자이너, 분야 전문가, 공무원이 참여하여 결혼 이민자 취업 매뉴얼 개발, 적합 직종 발굴 등을 통해 결혼 이민자들이 지역 사회에 당당한 일원으로 협력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신아일보] 구리/정원영 기자

wonyoung5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