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 페스티벌 개최
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 페스티벌 개최
  • 김병식 기자
  • 승인 2018.10.15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주 전통명주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육성 발전
국내외 대학생 및 중국, 일본, 러시아 등이 참여 국제 행사로 개최
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 페스티벌 사진
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 페스티벌 사진(사진=상주시 제공)

지난 11일 경북 상주시 상주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 한국 전통의 멋이 어우러진 명주를 소재로 한 "2018 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페스티벌"이 중국, 일본, 러시아 등에서 참여하는 국제 행사로 개최됐다.

이번 국제패션페스티벌은 상주시가 주최하고 경북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가 주관한 페스티벌은 천연염색 스카프 전시회, 전통한복 및 생활한복 패션쇼, 패션디자인 경진대회로 구성됐다.

전통한복 및 생활한복 패션쇼로 진행된 1부에서 전통한복 부분은 경상북도 한복 최고 장인이자 진선미한복 대표인 이봉이씨의 작품 20점을 선보여 전통한복의 우아한 선과 멋을 과시했고, 생활한복 부분은 함창명주 명품화 교육 강사이자 상주명주 연구원인 백현주씨의 현대적 감각이 어우러진 작품 21점이 선보였다.

2부 패션디자인 경진대회에서는 경북대학교를 비롯한 국내외 대학생 및 일반인이 출품한 작품 중 1차 심사를 거쳐 94점을 선정했고, 1차 일러스트 심사 통과자의 무대심사를 통해 상주 전통명주에 스토리를 담아 명주를 재해석하고 명주의 포근함과 부드러움을 표현한 의상으로 패션쇼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한편, 이번 행사를 통해 상주 전통명주를 소재로 한 한복과 의상, 스카프 등의 상품들이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많이 개발되고 생산·보급되면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명주를 소재로 한 아름답고 실용적인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상주 명주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 페스티벌
제12회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 페스티벌(사진=상주시 제공)

이날 행사에 참석한 황천모시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의 맥을 이어온 상주 전통명주가 지닌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더욱 높이고, 상주 전통명주 국제패션페스티벌을 상주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로 더욱 육성·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상주/김병식 기자

bskim@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