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촬 공포 커지는데…IP카메라 보안인증제 '유명무실'
도촬 공포 커지는데…IP카메라 보안인증제 '유명무실'
  • 이창수 기자
  • 승인 2018.10.1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판 제품 32% 보안에 취약…"사생활 침해·범죄 피해 우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IP카메라 보안인증제가 지난해 말 시행된지 10개월이 지났지만 인증받은 제품은 15개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게다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IP카메라의 32%가 취약한 아이디, 비밀번호 설정으로 해킹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통해 확인한 결과, 국내 유통 중인 IP카메라 400개 제품 중 32%인 126개 제품이 지난 6월 과기정통부의 취약설정 여부 조사에서 취약제품으로 분류됐다.

아이디·비밀번호 취약설정 제품은 외국산이 78개로 62%를 차지했으며 국산은 48개였다.

IP카메라는 유·무선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어 다른 기기로 영상의 실시간 송출이 가능한 카메라다. 때문에 불법 촬영·유포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취약제품 제조사에 제품 출하 때 제품별로 다른 개별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이용자가 초기 접속 때 비밀번호를 강제 변경한 후 작동하는 기능을 탑재하는 등 제품의 보안성을 강화하도록 요청했다.

문제는 과기정통부가 보안 취약 IP카메라 현황을 소비자에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10개월간 인증 받은 제품은 15개에 불과하다.

변재일 의원은 "IP카메라를 비롯해 각종 정보통신서비스에 대해 보안취약점을 점검하고 있는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그 결과를 업체나 제조사에만 통보하는 데 그치고 있다"며 "국민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결과를 공개하고 보안취약점이 확인된 제품과 서비스는 보안을 강화하도록 업체에 개선 의무를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csl@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