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종전선언, 평화체제 구축 시발점 될 수 있다"
文대통령 "종전선언, 평화체제 구축 시발점 될 수 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10.15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방문 계기 현지 언론과 인터뷰
"2차 북미회담서 큰 폭 구체적 합의 이루길"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남북간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을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프랑스 언론 르피가로와의 서면인터뷰에서 "북미 정상이 6.12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사항을 포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은 자신이 약속한 비핵화 조치를 성실히 계속 이행해 나가야 할 것이며, 미국은 북한의 안전보장과 북미관계 개선을 위한 신뢰할 만한 상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 과정과 절차는 기본적으로 북미 양국이 직접 협의해 합의할 문제"라면서도 종전선언과 함께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적 교류 등도 상정가능하며, 향후 北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 및 대북제재 완화 등도 협의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이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1차 회담의 선언적 합의를 뛰어넘어 큰 폭의 구체적 합의를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세 차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 긴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눴다"며 "김 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린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남북한 공동의 평화 번영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갖고 있으며,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만 있다면 기꺼이 핵을 내려놓고 경제발전에 전력을 쏟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지난 4월 '새로운 전략노선'을 채택하면서 핵 개발이 아닌 경제건설에 국가적 총력을 다한다는 정책적 전환을 단행한 것과, 25년 핵 협상史 최초로 남북, 북미 정상이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국제사회에 약속했다는 점 등을 그 근거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 대해서는 "젊은 나이인데도 상당히 솔직담백하고 침착한 면모를 갖고 있다"며 "연장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예의바른 모습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인권 침해에 대한 질문에는 "인권은 인간으로서 누구나 누려야 할 기본적 자유와 권리다. 마침 올해로 세계인권선언이 채택된 지 70년이 되었는바, 이제는 인권이 인류 보편적 가치라는 데 모두가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정부는 이러한 인식을 갖고 전 세계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오고 있다"고 답했다.

'인권 개선이 남북협력을 위한 조건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인류 보편의 가치인 인권을 중시하며 국제사회 및 민간부문과 협력해 북한 인권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최근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한 북한과의 교류·협력 강화가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 개선에 실효성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프랑스 방문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대해 "나와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해 5월 '쌍둥이 취임'을 한 이래 임기를 같이 하면서 유사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함께 한반도를 넘어 전세계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번영을 함께 만들기 위한 긴밀한 협력체제를 확고히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