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제대군인지원센터, 15일부터 '2018년 제대군인주간' 운영
부산제대군인지원센터, 15일부터 '2018년 제대군인주간' 운영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10.14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보훈청
▲부산지방보훈청 전경(사진=부산지방보훈청 제공)

부산지방보훈청은 '제대군인주간'을 맞아 제대군인들이 자긍심을 느끼고, 국민들은 제대군인에게 감사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은 제대군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부산과 경남, 제주지역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부산보훈청은 15일 오전 11시 부산보훈청 청사에서 ‘제대군인주간 선포 기념감사행사’에 이어  공군제5공중기동비행단 등을 방문, 전역예정 현역군인과 의무병을 대상으로 ‘취업전략 및 방향성 수립‘을 위한 특강 및 ’취업컨설팅’ 시간을 갖는다.

특히 17일 벡스코에서는 부산지역 최초로 제대군인과 부산시민, 청년 등이 참여하는 '제대군인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

이날 제대군인 일자리 박람회는 부산, 경남지역 총 100개 기업체가 참여, 전역예정 제대군인과 제대군인, 국가유공자, 의무병, 취업맞춤특기병, 특성화고 재학생 등과 일반시민 등 3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23일에는 제대군인과 기업체, 청소년 만남의 날을 개최, 제대군인은 물론 기업대표, 대학생, 제대군인 가족 등이 함께 참여한다. 특히, 25일에는 '여성제대군인의 창업지원'을 위해 여성창업 성공전략 특강(부산동부소상공인지원센터 김경애)과 창업에 성공한 여성 제대군인의 성공스토리 강연, 바리스타 현장체험 등을 실시한다.

한편, 롯데시네마 등에서는 전역증 또는 제대군인 등록증을 소지한 중·장기복무 제대군인(5년 이상 군 복무)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제대군인 특별 할인을 진행한다.

부산지방보훈청은 올해 일자리 908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826개의 일자리를 확보(8월31일 기준), 올해 목표(908개) 대비 91%를 달성하였으며, 2007년 4월 개소 이후 총 5568명 의 일자리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민병원 부산지방보훈청장은 “올해 제대군인주간은, 제대군인 중심 행사에서 벗어나 현역군인과 청소년, 시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제대군인이 원활하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취업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제대군인 주간'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더 많은 제대군인들이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1社 1제대군인' 채용 캠페인에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