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재예방 소방시설 관리부터
아파트 화재예방 소방시설 관리부터
  • 김 영 철
  • 승인 2008.12.0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중한 생명을 잃은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음에도 소방시설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이 부족해 겨울철 화재 발생으로 인한 인명사고 발생이 우려된다.

대부분 아파트는 화재를 대비해 화재경보설비 등 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화재경보를 울리고 스프링클러 설비 등을 작동시켜 화재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 할 수 있도록 설치 되어있으나 사람들의 관심 부족으로 방치되어 있는 곳이 많다.

또한 소방시설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전기시설 등과 달리 화재발생 등 비상시에만 사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평상시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시설이다.

이처럼 소방시설은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중요한 안전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부 아파트에선 소방시설의 전원을 차단하는 일이 있는가 하면, 옥내소화전함에 소방호스 대신 쓰레기 만 잔뜩 쌓여 있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는 그 동안 우리 안전을 조용히 지켜주고 있는 소방시설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졌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우리는 집 앞을 나서면서부터 유도등, 발신기 표시등 등 항상 소방시설을 보면서 생활한다.

하지만 그 시설에 대해 관심 있게 생각하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소방시설은 건물의 멋을 위해 형식적으로 설치하는 장식품이 아닌, 화재 시 우리 가족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소중한 안전시설이라는 점을 유념하여 이제부터라도 우리 생활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소방시설에 좀더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