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하라"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재수사하라"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10.1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99.4% '참사 전면 재조사·수사에 찬성'
사)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4월6일의약속국민연대 등 참석자들이 1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참사 전면 재조사 촉구 국민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4월6일의약속국민연대 등 참석자들이 1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참사 전면 재조사 촉구 국민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유족들이 세월호 사건에 대한 '참사 전면 재조사'와 '책임자 재수사'를 촉구했다.

4·16 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는 1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전면 재조사 재수사 촉구 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9월19일부터 이달 8일까지 국민과 각계시민사회단체 511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99.4%가 '전면적인 재조사 강력한 재수사에 찬성한다'는 데 동의했다. 특히 이 중 46%는 '아직도 제대로 정확하게 규명된 것이 없다'고 답했다.

규명해야 참사 내용으로는 '원인 규명'이 36.6%로 가장 많았고, '박근혜 7시간·기무사 문건 등 책임자를 밝혀 처벌해야 한다'(29.6%), '왜 구조하지 않았는가'(19%) 등이 뒤를 이었다.

4·16연대는 국민선언을 통해 "참사 당일부터 즉각적으로 이뤄진 기무사의 불법 사찰과 인양 차단, 증거 은폐에 관한 불법적 개입까지 확인된 새로운 증거가 확보됐지만 세월호참사에 대한 전면적 재수사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면적인 재규명은 우리 미래에 관한 이야기이자 중대 사안이 아닐 수 없다"며 "우리는 적폐세력과 해양세력이 감춘, 세월호참사의 진짜 원인 제공자를 반드시 찾아내 처벌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예은 아빠' 유경근 4·16 세월호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도 "재수사와 조사의 목적은 참사의 진상을 우리가 납득하는 것"이라며 "시민들이 조사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진실이 밝혀졌구나'라고 납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자들이 누구인지, 세월호 안팎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초 단위'로 아는 것이 진상규명"이라며 "청와대가 앞장서서 전담 특별수사단 설치를 지시해달라"고 촉구했다.

권혁이 전교조 세월호 특별위원장도 "박근혜 정권이 은폐하고 왜곡한 참사의 원인 규명은 인정할 수 없다"며 "침몰 원인과 구조 방기 책임자에 대한 전면 재수사를 하고, 국민생명을 농락한 기무사와 국정원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를 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종각역을 거쳐 2기 특조위 사무실이 차려진 중구 포스트타워까지 행진해 작년 11월부터 약 1년간 10만488명으로부터 받은 진상규명 요구 서명을 전달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