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유럽 순방 위해 출국… 교황 만남 주목
文대통령, 유럽 순방 위해 출국… 교황 만남 주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10.1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이탈리아·교황청·벨기에·덴마크 등 순방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유럽 4개국 순방을 떠나기 위해 공군 1호기에 오른 뒤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유럽 4개국 순방을 떠나기 위해 공군 1호기에 오른 뒤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7박9일 일정으로 프랑스·이탈리아·교황청·벨기에·덴마크 등 유럽 국가 순방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첫 방문국인 프랑스로 향했다.

문 대통령의 유럽 방문은 지난해 7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했을 때에 이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유럽 방문을 통해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유럽의 지지를 당부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13일 오후 프랑스에 도착해 국빈방문일정에 돌입한다.

문 대통령은 동포들과의 만찬 간담회를 가진 후 이튿날인 14일에는 방탄소년단이 함께하는 한불 우정 콘서트를 관람한다.

이어 15일에는 취임 후 두 번째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공식환영식·무명용사묘 헌화에 이어 정상회담 및 공동기자회견 일정을 거쳐 마크롱 대통령 부부가 주최하는 국빈 만찬 등에 참석한다.

16일에는 파리시청 리셉션에 참석한 다음 한불 비즈니스리더 서밋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 기업인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파리에서 출발해 로마에 도착,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한다.

17일 이탈리아에서의 첫 일정으로 세르지오 마테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면담·오찬을 하고 주세페 콘테 총리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을 한다.

또 교황청 국무총리 격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집전하는 가운데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교황청의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 참석한다.

특히 문 대통령은 18일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예방한다.

문 대통령은 교황을 만나 9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프란치스코 교황의 북한 초청 의사를 전달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로마에서 출발해 세 번째 방문지인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한다.

문 대통령은 이튿날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동반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아셈(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선도 발언을 한다.

2년마다 열리는 아셈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과 한·EU 정상회담도 할 예정이다.

이를 마치면 문 대통령은 브뤼셀을 떠나 같은 날 오후 덴마크 코펜하겐에 도착한다.

문 대통령은 20일 제1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회의에 참석해 기후변화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한 민간 협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아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덴마크 여왕과의 면담,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총리와의 한·덴마크 정상회담을 끝으로 20일 귀국길에 오르게된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