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시설 퇴소 청소년 4명 중 1명 생활고 시달려
보호시설 퇴소 청소년 4명 중 1명 생활고 시달려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10.1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희 의원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성을 확보해야"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보육원 등 아동보호시설에서 나와 자립한 청소년 4명 중 1명은 생활고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사회보장정보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시설퇴소아동의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수급 현황' 자료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최근까지 약 5년간 시설에서 퇴소한 청소년 2만695명이며, 이 가운데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 된 사람은 전체의 24.4%인 5052명으로 집계됐다.

만 18세가 넘어 아동양육시설이나 그룹홈, 위탁가정 등에서 나와 독립한다고 하더라도 4명 중 1명은 생활고로 기초생활수급자가 된 것이다.

빈곤층이 되는 속도는 빨랐다. 수급자의 88.5%(4472명)는 시설퇴소 후 6개월 만에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됐다.

시설퇴소 청소년의 자립을 돕기 위한 정책으로는 디딤씨앗통장, 자립정착금·전세주택·대학입학금 지원 등이 있으나 장기적인 자립을 유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청소년들은 퇴소 시 지방자치단체에서 100만~500만원 정도의 자립정착금을 받고 있다. 하지만 관련 정책이 없는 지역에서는 초기비용을 한 푼도 지원받지 못한다.

주거 지원의 경우에도 자격 요건이 까다롭거나 지원 물량이 적어 실질적으로 혜택을 보는 청소년은 많지 않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퇴소 청소년이 기초생활보장대상자로 전락하게 되면 나라의 큰 손실"이라며 "현재 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아동자립지원사업을 중앙정부가 맡아 보호 종료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