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산하·유관기관 임명직 5명 중 1명 '캠코터 인사'"
"교육부 산하·유관기관 임명직 5명 중 1명 '캠코터 인사'"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8.10.1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희경 의원, 교육부 임명 현황 결과 공개… "국립대학병원도 수두룩"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 임명직 5명 중 1명은 '캠코더' 인사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캠코더는 전문성과 무관하게 문재인 정부의 '대선캠프', '코드', '더불어민주당' 출신이어서 임명된 인사를 뜻한다.

국회 교육위원회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교육부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임명직 기관장, 상임감사,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등의 임명 현황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결과에 따르면 교육부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의 전체 임명직 임원(2018년 10월10일 기준) 231명 중 47명(약 20.3%)이 '캠코더 인사'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노무현 정부 출신 인사가 13명, 문 대통령의 대선후보 당시 캠프 인사가 7명, 현 정권과의 코드 인사가 20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진 또는 당직자 출신이 7명이었다.

직책별로 살펴보면 기관장을 포함한 이사직의 경우 196명 중 36명(기관장 6명)이 캠코더 의혹 인사였고, 감사의 경우 35명 중 11명이 캠코더 의혹 인사로 집계됐다.

전 의원은 특히 교육부 산하 국립대병원 감사직의 경우 캠코더 인사 의혹이 더 짙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산하 국립대병원 총 14곳 중 10곳의 상임이사, 비상임이사 16명에 캠코더 인사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국립대병원의 상임감사는 병원의 재산 상황, 회계 전반, 정관과 복무규정 등의 이행 여부를 감사하는 권한을 갖고 있어 전문성과 경험이 중요한 자리다.

전 의원은 "자신들이 과거 정부에 했던 비판을 뒤로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점령군처럼 캠코더 인사를 하고 있다"며 "이러고도 정의와 공정을 말할 수 있는지 그야말로 내로남불 정부"라고 지적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