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치료 거부 환자 113명…"치료대책 마련해야"
결핵 치료 거부 환자 113명…"치료대책 마련해야"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8.10.1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 사람 감염시킬 가능성 커…"환자관리 시급"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결핵 치료를 거부하는 환자가 113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바른미래당) 의원이 질병관리본부에서 받은 '비순응 결핵환자 관리현황'에 자료에 따르면 지난 4년간 결핵 진단을 받은 채 치료를 거부하고 연락이 두절된 환자가 188명으로 집계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이들 188명과 접촉한 결과, 66명은 치료를 재개하거나 완료했고 9명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13명과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

방치된 결핵 환자는 주변 사람을 감염시킬 가능성이 크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기침을 통해 공기 중으로 결핵균을 배출해 타인에게 결핵을 전염시킬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의 '2017년 결핵환자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환자 접촉자의 약 1%는 결핵 환자이고, 22%는 잠복결핵 상태였다.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노출돼 감염은 됐으나 실제 결핵으로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결핵은 국가가 치료비 전액을 지원함에도 환자 일부는 치료를 거부한다. 보건소는 이들을 별도로 관리하면서 치료를 권고하고 있다.

최 의원은 "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결핵 환자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면서 "질병관리본부는 법에서 주어진 권한을 사용해 치료받지 않는 결핵 환자의 행방을 확인하고 치료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