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나선다
포항시,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나선다
  • 배달형 기자
  • 승인 2018.10.0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6일까지,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
포항시 농업기술센터 김진근 소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추진’이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배달형 기자)
포항시 농업기술센터 김진근 소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추진’이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배달형 기자)

경북 포항시 농업기술센터 김진근 소장은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가을철 농촌일손돕기 추진’이라는 주제로 시에서 추진 중인 농촌일손돕기 사업과 현재 농촌이 겪고 있는 일손부족에 대해 설명했다

시는 해병대, 공무원,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오는 15일부터 11월 16일까지 농촌일손돕기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8200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포항시 대부분의 농가들은 벼 수확 및 운반, 콩·감자 등 밭작물 및 과수 수확, 비닐하우스 비닐 피복 등 농번기 작업에 많은 일손이 필요하지만 농촌인구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농업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만성적 인력부족 해소를 위해 2017년부터 포항시 농촌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는 150 농가에 4200개 일자리를 제공하였고 올해 7월까지 278농가에 4700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1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일자리를 구하는 도시민에게 일자리를 알선하고 안전‧농작업 교육, 보험, 운송, 점심 등을 지원하여 구직을 원하는 도시민과 인력부족을 겪는 농업인의 만족도가 높아 내년도에는 2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라 밝혔다.

시 농업기술센터 김진근 소장은 “농촌일손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기관·단체와 긴밀히 협조하여 농촌일손돕기 적극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참여를 원하는 단체나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 및 각 구청, 읍․면․동사무소 “농촌일손돕기 알선창구”에 연락해 신청하면 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