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10월 축제, 콩레이 북상으로 5~6일 휴장후 7일 재개장
진주 10월 축제, 콩레이 북상으로 5~6일 휴장후 7일 재개장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8.10.0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휴장
무용·음악 경연대회는 진행
사진=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제25호 태풍 콩레이가 6일 새벽부터 7일 오전까지 남해안 일대를 지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과 태풍대비를 위해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비롯한 진주시의 10월 축제가 10월 5~6일은 휴장하고 7일에 재개장된다고 5일 밝혔다.

진주시 지난3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10월 축제의 주관 단체인 진주문화예술재단, 한국예총 진주지회,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사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 북상에 따른 안전관리 긴급대책 회의를 실시한 후 대비책을 마련했으며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4일 저녁 휴장을 최종 결정했다.

단, 제68회 개천예술제 예술경연대회 중 실내에서 진행되는 6~7일의 무용 경연대회, 음악경연대회 등은 계획대로 진행된다. 10월 축제를 추진 중에 있는 주관단체는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등 및 부스 결박상태 점검, 부교 및 대형 수상등(燈)을 강가로 이동하여 고정 시키는 작업을 하고 전기를 차단하는 등 태풍에 대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축제는 안전이 담보되어야 하며,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축제 주관단체는 물론 관련 부서에서도 사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며 태풍이 지나간 뒤 축제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신속한 복구 등 사후 대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태풍 콩레이는 지난 2016년 10월에 남해안을 강타한 태풍 차바와 진로와 시기가 아주 유사하며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등 진주 10월 축제는 당시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고 신속한 사후 복구로 휴장 하루 만에 개장해 관광객을 맞이한 적이 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