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부하, 가스냉방으로 완화해야…정부지원 확대 필요"
"전력부하, 가스냉방으로 완화해야…정부지원 확대 필요"
  • 백승룡 기자
  • 승인 2018.10.0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국회서 '가스냉방 보급확대' 세미나 열려
現 예산 70억…지원늘려 개발·보급 장려해야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스냉방 보급 확대 정책 세미나'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는 모습.(사진=백승룡 기자)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스냉방 보급 확대 정책 세미나'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는 모습.(사진=백승룡 기자)

폭염 또는 한파로 치솟는 전력수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가스냉난방이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제기된다. 가스냉난방은 기존 발전소 보다 가동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 갑작스러운 수요변동에 대처하기 쉽다는 것이다. 다만 가스냉난방의 개발 및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정부 예산지원이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스냉방 보급 확대 정책 세미나'에서 정시영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는 "최근 전반적인 온난화 추세 속에서 예측하기 어려운 급작스런 폭염·한파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가스 냉난방기는 공간적·시간적 수요변동에 따라 유연한 공급이 가능해 최대전력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고 주장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 교수는 지난 2011년 9월15일에 발생한 대규모 정전을 사례로 제시했다. 당시 대규모 정전은 전력피크 기간이 아닌, 추석연휴(9월10일~13일) 직후에 일어났다. 여름철이 지나 전력공급을 줄여가던 중 예측하지 못한 때늦은 폭염이 발생했던 것. 신속하게 공급을 늘리기엔 발전소 기동시간이 오래걸린다는 점이 문제였다.

정 교수는 "멈춰있는 발전소를 운행하기 위해 원자력발전소는 2~3일, 화력발전소는 약 20시간 정도가 소요된다는 한계가 있어 급격한 수요증가에 대응이 어렵다"며 "반면 가스냉방기 중 흡수식 냉온수기의 경우 기동시간은 30분에 불과해 급격한 냉난방 수요증가에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1차 에너지 100kW 투입에 대한 냉방효과는 전기냉방이 104.6kW인 반면 3중효용 가스흡수식의 경우 118.7kW로 전기냉방보다 1.13배 높다"며 "전력부하 완화와 효율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3중효용 흡수식 냉온수기는 현재 상용화를 앞둔 단계다. 정 교수는 "획기적인 정부 지원을 통해 개발 및 보급을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강용태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도 "일본에서 가스냉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23.4%에 달하는 반면, 국내에서는 9.3%에 그친다"며 "아직 정부지원금이 미미한 수준이며, 미수금이 있을 정도로 정책상 한계가 많다"며 정부 지원을 강조했다. 강 교수는 "지난해 기준 가스냉방 예산은 70억4000만원으로, 예산이 소진되면 사업이 종료되고 있다"며 "적정 지원규모는 130억원에서 150억원 사이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황병소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장은 "전력부하 완화에 있어서 가스냉난방시스템이 효과적이라는 것에 공감한다"면서도 "문제는 전력시장에서 왜 이토록 보급이 되지 않고 있냐는 점인데, 단순히 정부 예산이 부족했기 때문인지 아니면 전기보다 불편하다는 등 다른 이유 때문인지는 생각해봐야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스냉난방 보급이 미비한 원인을 다각도로 검토해 필요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sowlei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