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오거돈 등 '10·4선언 기념행사' 참석차 4일 방북
이해찬·오거돈 등 '10·4선언 기념행사' 참석차 4일 방북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10.0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지자체 인사 30명 포함…남북교류 급물살 기대
지난달 12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 열린 '더불어민주당-부산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오른쪽)와 오거돈 부산시장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2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 열린 '더불어민주당-부산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앞줄 오른쪽)와 오거돈 부산시장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오거돈 부산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등은 4일 2박3일 일정으로 평양에서 개최되는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길에 오른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2일 이 대표와 오 부산시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원혜영 민주당 의원, 지은희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 등 150여명으로 구성된 방북단 명단을 발표했다. 

이 대표와 지 전 이사장은 민간을, 조 장관은 정부를, 원 의원은 국회를, 오 시장은 지자체를 대표하게 된다. 

당국 방북단은 조 장관을 비롯해 권덕철 복지부 차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등 정부 대표 4명과 국회 및 지자체 인사 등 총 30명으로 구성됐다.

오 시장을 대표로 하는 지자체 인사들은 이번 방북을 통해 각 지자체 내 기업들의 대북진출 가능성을 타진 하는 등 상호 구체적 논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기존 남북관계 경색 이후 중단돼 왔던 남북교류협력을 복원하고, 한반도 평화시대에 걸맞는 경제협력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남북교류사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회에는 각 지자체를 주체로 하는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발의돼 있다. 개정안에는 남북한의 주민이 공동으로 하는 문화·관광·보건의료·체육 등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주체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밖에도 이번 행사 기간동안에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평양 공동선언 후속 이행을 위한 남북국회회담 실무 협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통일부 관계자는 "당국 대표단 간 별도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계기가 있을 때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 및 후속 회담 일정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해찬 대표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면담이 성사될지도 관심사다.

앞서 이 대표는 "정부 대표가 아닌 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가는 것이라 면담 여부는 아직 잘 모른다"면서도 "(김 위원장을)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총 85명으로 구성된 민간 방북단에는 정세현, 이재정,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들과 명계남, 조관우, 안치환, 김미화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포함됐다.

또 노무현재단 측을 통해 선발된 일반 시민과 대학생도 대표단과 함께 방북한다.

nice@shinailbo.co.kr